與 “선거제 여야 5당이 1월에 합의해 2월 처리하자”
상태바
與 “선거제 여야 5당이 1월에 합의해 2월 처리하자”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1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합의 위해 한국당 입장 변화 필요 / 정개특위 활동 연장하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9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편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중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도 개편안에 합의하고, 2월 임시국회를 열어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혁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본격적인 논의를 위해선 올해 말로 끝나는 정개특위의 활동시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개특위의 활동시한을 연장하고 2019년 1월 중에 특위 내에서 선거제도 개혁안에 합의하며, 이를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 의결하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 사무총장은 당 내에서 선거제 개편 논의를 총괄하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그간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 민주당이 동의하고 있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여야가 논의해온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의 선거제도 개혁의 기본방향에 동의한다”며 “하루빨리 여야 5당이 이 기본방향에 합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정개특위에서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이어 “여야 5당의 합의를 위해선 특히 자유한국당의 입장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민주당은) 한국당의 입장변화를 촉구해 새로 구성된 자유한국당 원내 지도부와도 적극 협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현재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며 국회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