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야3당에 “한국당은 연동형 받을 마음 없으니 민주당과 합의서 쓰자”
상태바
홍영표, 야3당에 “한국당은 연동형 받을 마음 없으니 민주당과 합의서 쓰자”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1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관 탄핵 최소화, 5~6명 검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가는 야3당을 향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서라도 합의서를 쓰자며 달래기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도 선거제 개혁을 요구한만큼 민주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에 줄곧 동의해왔다는 주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지금이라도 농성을 풀고 민주당과 야 3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원칙으로 한다는 합의서를 쓰자”고 했다. 그 이유로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을 생각이 없다. 문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떠나는 비행기에 오르기 직전 ‘선거제 개편을 꼭 해야한다’고 말한 상황인데 (야3당이) 우리를 비판하는 것은 억울하다”며 “한국당이 반대하니 일단 여야 4당이 먼저 합의를 해서 한국당을 압박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한국당은 움직이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기본적으로 선거제도 개혁은 모든 정당의 동의가 전제되고 국민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라며 “대통령이나 의원들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야 3당이 주장하는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담판에 대해서는 “여러 채널을 가동할 수는 있지만, 의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논의구조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사법농단에 연루된 법관 탄핵소추와 관련해선 5~6명 정도의 대상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필요할 때 법관 탄핵을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명확하게 관련 사안이 드러난 사람으로 최소화하자는 것이 당의 방침”이라며 “당에서 현재 5~6명 정도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0일 법관 탄핵 절차에 본격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탄핵 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한 실무작업을 진행중이며, 조만간 대상자 선정의 기준과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홍 원내대표는 “사법농단에 대해 국민들의 사법부 불신이 높다. 사법부의 신뢰를 극복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문제”라며 “사법부가 자체적으로 과오나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하는데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것은 문제”라고 했다. 이어 “사법부 스스로 해내기를 바라지만 안 되면 법관 탄핵을 통해서라도 할 것”이라며 “김명수 대법원장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오랜 관행 때문에 진통을 겪는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