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2019년 국내외 채권시장 전망·투자전략 모색’ 채권포럼 개최
상태바
금투협, ‘2019년 국내외 채권시장 전망·투자전략 모색’ 채권포럼 개최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8.12.0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화섭 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는 6일 오후 불스홀에서 ‘2019년 국내외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주제로 채권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내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 발표자로 나선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위원은 “2016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글로벌 경기 회복국면은 금년 상반기를 정점으로 둔화 국면에 접어들었고, 미 연준의 금리인상은 내년에 최대 2회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2019년 국내 경제성장률은 2.4%로 둔화되고 수출증가율은 금년 8%내외에서 3%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지난 11월 기준금리 인상을 마지막으로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싸이클은 종료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기준금리 동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고 3년 금리는 1.70%∼1.90%의 좁은 박스권에 갇힐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미국 5년-2년 금리 역전에 이어 미국 10년-2년 역전이 예상되며 국고10년-3년 금리 스프레드는 10bp이내로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어 해외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박태형 한국투자공사 상무는 “내년에는 글로벌 성장률이 둔화되는 가운데 각국 중앙은행 등의 통화 정책 정상화가 이어지며 자산가격에 부담을 줄 것”이라면서도 “경기 침체에 대비한 경기 부양책 역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시장의 변동성이 큰 한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상무는 “환율 시장에서는 달러의 강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가 관심사이며, 미 연준의 정책 금리 인상이 중단되는 시점에 따라 달러의 향후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며 “미국과 한국의 경제 성장률과 단기 금리 비교시 환 헤지 비용은 달러 투자자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해외크레딧 시장, 특히 회사채는 그동안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완화 정책으로 인해 기업의 부채 비율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미중 무역 분쟁이 글로벌 회사들의 순이익에 영향을 미쳐 회사채는 가격 조정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크레딧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이경록 미래에셋대우 수석매니저는 “내년에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 따라 공정거래법이 개정될 경우 사각지대에 놓인 규제대상 기업이 대폭 확대돼 총수 및 대주주 지분 매각과 계열분리에 따른 지배구조 변경으로 기업의 신용도 변화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국고채 금리의 박스권 전망하에 국내 크레딧에 우호적 환경이 조성되면서 크레딧이 수익률 게임에서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보이지만 기업환경이 악화되는 만큼 장기물 및 저등급 투자에는 선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