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불구속 재판으로 뭉치려했지만 ‘탄핵 사과’에 막힌 한국당
상태바
朴 불구속 재판으로 뭉치려했지만 ‘탄핵 사과’에 막힌 한국당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0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표 출마 김학용 "계파 정치와 작별해야" / 김무성 "탄핵 사과하라고 하면 문제 해결 안돼"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정례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비박(비박근혜) 좌장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주역 중의 한 명인 김무성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고리 삼아서 보수세력을 결집하려 했지만, 탄핵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일부 친박(친박근혜)의 저항에 직면했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 하락을 기회로 반문(반문재인) 연대로 뭉치려는 보수 움직임이 계파 간 깊은 골을 넘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전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내 대표적인 김무성계로 분류되는 김학용 의원은 5일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친박·비박이니 복당파·잔류파니 하는 낡은 프레임과 과감히 작별해야 한다. 분열은 공멸이며 이를 가장 반기는 세력은 집권여당뿐"이라며 "이제 과거는 역사의 평가에 맡기고 총선 승리와 정권 탈환이라는 목적을 위해 당 통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계파나 친소가 아닌 원칙을 바탕으로 공평무사하게 원내 대오를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계파 간 갈등을 이번 기회에 떨쳐내겠다는 비박 진영의 의중이 담긴 발언으로 현재 진행 중인 비박과 친박 간 화해 움직임과 맥을 같이한다. 앞서 지난달 29일 친박계 홍문종·윤상현 의원과 비박계 김 전 대표·권성동 의원 등은 양 계파 간 앙금을 털고 보수세력을 통합해야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를 위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당 차원에서 추진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여기에는 이른바 태극기 세력까지도 포함된다.

하지만 전망을 아직 밝지 않은 상황. 김 전 대표는 이날 열린미래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리에서 두 전직 대통령이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결의안에 (당 의원들이) 합의했다는 보도는 잘못됐다"며 "전직 대통령이고 증거 인멸 여지도 없는데 석방을 요구할 의사가 없느냐는 제안을 받고 '얼마든지 요구할 의사가 있다. 내가 앞장설 수 있다'고 얘기를 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불구속 재판 요구에 대한) 문장을 만들고 있는데 1차 만남으로 될 게 아니라서 계속 만나 (논의)해야 한다. 양쪽이 동의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계파 간 화해작업이 이제 시작단계일 뿐이라는 이야기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전날 서청원 의원이 요구한 탄핵 사과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시 탄핵에서) 우리 당 의원 62명이 찬성했고 51명이 반대했고 7명이 기권했다"며 "그런 역사적 사실에 대해 공방을 벌이는 것은 아무 도움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또한 결의안 추진과 관련 전날 서 의원이 '후안무치와 배신의 정치'라고 비박계를 공격한 데 대해서는 "그런 공방을 하기 위해 노력한 게 아니다. 대응하지 않겠다"며 "저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당 구성원 모두가 잘못했기 때문에 이렇게 되지 않았겠느냐. 개개인이 헌법기관인 정치인들이 한 행위에 대해 사과하라고만 하면 해결이 안 된다. 누구든지 간에 총론적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