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원들 이재명 두고 “징계 요구” vs “징계 반대” 힘겨루기
상태바
민주당 당원들 이재명 두고 “징계 요구” vs “징계 반대” 힘겨루기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2.0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주일 내 이재명 부부 운명 갈림길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08__hkkim)의 소유주로 지목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던 중 점심을 먹기 위해 청사를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 3196명이 4일 이재명 경기지사 징계를 반대하는 청원을 제출했다. 지난달 이 지사의 징계를 반대하는 청원 제출된 바 있어 이달 이 지사의 검찰 기소 여부를 앞두고 당원들의 힘겨루기가 가시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 지사와 아내 김혜경씨를 둘러싸고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일주일내 결론이 난다. 이 지사 부부가 받는 혐의 대부분이 공직선거법 위반인데 6.13 지방선거 사건의 공소시효 만료일이 오는 13일이기 때문이다.

이 지사 징계반대 청원 당원대표 최인호씨를 비롯한 민주당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 당원 3196명이 연대서명한 '이 지사 징계 논의에 반대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청원서에는 '검찰 기소 여부에 따라 당이 징계 여부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무죄추정 원칙을 위배하는 비민주적 행위이며 경찰의 부당한 수사에 대한 이 지사의 당연한 항변을 문제 삼는 일부 당원의 무분별한 징계청원에 따라 징계를 논의하는 것 또한 소속 당원의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위배하는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최씨는 청원서를 제출하고 기자와 만나 "(이 지사 징계 요구는) 바깥 세력의 이해관계에 어리석게 대처하는 것이고 중대한 유사한 경우들에서 당의 소중한 인적자원들을 보호하려고 했던 합리적인 발걸음에서 물러서는 행보라는 점에서 당원들의 우려를 전달했다"며 "또 소속 당원들과 정치인들의 표현의 자유와 인권침해 여지가 있기 때문에 그런 목소리는 지양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최근 검찰 기소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사실 당 강령에 비춰볼 때 기소와 연결된 징계논의 자체가 조금 상식에서 어긋난 측면이 있다고 본다"며 "워낙 당 바깥에서 떠드니 홍 원내대표 쪽에서 어느 정도의 발언으로 기층 당심을 조금 타진한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최 씨는 이날 청원서 제출과 같은 움직임이 민주당 당원 내부 분열로 볼 수도 있다는 분석에는 "당내 화합과 단결과 단합을 계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최근 민주당 당원들의 이 지사 징계를 둘러싼 움직임을 단순하게만 판단할 수는 없다는 게 정치권 분석이다. 앞서 지난달 28일 정국진 전 전국청년위원장 후보 등 민주당 당원 1172명이 민주당사에 이 지사에 대한 징계청원을 제출한 바 있다. 또 최근 들어 주말마다 민주당 당원 수십명이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지사의 제명을 공식 촉구하는 중이다.

한편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로 언급된 이 지사 부인 김씨는 이날 검찰에 출석했다. 김 씨는 취재진 30여명 앞에 마련된 포토라인에서 "진실이 밝혀지길 바랄 뿐"이라며 "힘들고 억울하다"고 했다. 김 씨는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들 문준용씨 등을 비방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것으로 지목돼 허위사실 유포, 명예 훼손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