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밀릴 수 없다’ 조국 경질 불가 못 박은 이해찬
상태바
‘더 밀릴 수 없다’ 조국 경질 불가 못 박은 이해찬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2.03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책임론은 사법개혁 흔들기” 與 지원사격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ㆍ최고위원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청와대 직원의 연이은 비위 행위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론이 나오는 데 대해 야당의 정치 공세라며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기념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직을 운영하다 보면 여러 사람이 있어서 예상치 않았던 행위들이 있다"며 "사안의 크기에 맞게 책임져야 하는데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런 문제들을 다 책임지기 시작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책임져야 한다"며 "우리 당내에도 선거법 위반이라든가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데 그때마다 제가 매번 책임을 져야 하나"고 했다.

최근 민주당 내부에서도 조 수석 경질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는 "조속하게 사태를 처리해달라는 취지의 발언이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다만 청와대 기강 강화에 대한 당의 입장을 청와대에 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청와대 조기 개각 필요성에 대해 "그 사람들이 청와대 전반 분위기는 아니고 개인 일탈"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전체적 분위기 해이 않도록 내부서 기강 잘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며 "당에서도 청와대에 그런 우려를 전하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야당의 조 수석의 사퇴 요구에 이 대표가 일찌감치 '불가' 방침을 분명히 한 데는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에 이어 사법개혁의 축을 담당하고 있는 조 수석까지 물러날 경우 문재인 정부의 개혁 동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 트리오 장하성 전 정책실장, 조국 민정수석,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세 사람 중 장 전 실장에 이어 조 수석까지 물러나면 개혁은 성공할 수 없다"며 "현재 사법부 개혁, 검·경 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국회 사법개혁 특위가 금년 말까지 활동하고 있다. 만약 그가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회귀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해서 엄중한 경고로 수습해 사개특위 개혁이 성공하도록 개혁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길 간곡히 바란다. 사법부,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개혁이 현재는 최우선"이라고 했다.

여당에서는 조 수석 경질론을 '사법개혁 흔들기'라며 프레임 반격에 나섰다.

안민석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을 위한 변명'이라는 글을 올려 "조국 사퇴를 요구하는 맨 앞줄에 국정농단 부역자들이 있고 그들은 조국의 사퇴를 촛불 정권의 쇠락으로 보고 있다"며 "조국이 꺾이면 촛불정신이 사그라질 것이다. 조국은 촛불 정권의 상징"이라고도 했다. 표창원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명박 박근혜 정권 내내 검사 출신 민정수석이 검찰 경찰 국정원 등 장악해 전 공직과 수사 및 사법 통제, 국정 농단하며 비리 감췄던 과거는 잊었느냐"며 "조 수석 흔들지 맙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