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이명박 지지” 논란
상태바
한국노총 “이명박 지지” 논란
  • 최봉석 기자
  • 승인 2007.12.0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이회창 '확약서' 철회 속, 일방적으로 조합원 투표 강행했나?

2007 대선 정책연대 조합원 총투표 결과…이명박 1위, 정동영 2위, 이회창 3위

1일부터 7일까지 236,679명 투표 참가…최대 조사집단, 5일 이후 순위 변화 없어 
 

▲ 11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후보, 이용득 한국노총회장,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왼쪽부터)가 자리에 앉아 신문을 보고 있다.
[매일일보닷컴] 한국노총이 올 대선에서 정책연대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조합원 총투표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98,296표(41.5%)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 투표인원 236,679명(52%) 가운데 기호2번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98,296표(41.5%), 기호1번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73,311표(31.0%), 기호3번 무소속 이회창 후보 65,072표(27.5%)를 각각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노총의 정책연대 조합원 총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87만명 가운데 505,717명이 명부와 휴대폰 번호를 제출했으며, 결번을 제외한 456,152명에 대해 ARS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한 결과 236,679명이 실제 투표에 참가해 5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10일 중앙정치위원회를 열어 조합원 총투표 결과를 보고한 뒤, 11시 확정된 지지후보와 정책연대협약 체결식을 갖고 11시30분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적으로 지지선언을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은 1위를 차지한 이명박 후보 측과 곧 6인 이내의 정책협약체결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협약의 문안내용을 조정합의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25일 조합원 ARS 총투표 후보로서 기호1번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기호2번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기호3번 무소속 이회창 후보 등 3명을 투표대상으로 확정한 바 있다.

한국노총과 정책연대 확약서를 제출한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와 민주당 이인제 후보는 ‘지지율 10% 이상’이라는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고,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는 정책연대에 응하겠다는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아 대상 후보에서 자동 제외됐다고 노총 측은 설명했다.

그러나 정동영 후보 측이 BBK 검찰수사 발표 이후로 조합원 투표를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수용되지 않자 확약서를 철회했고, 이회창 후보도 확약서 철회와 함께 투표대상에서 제외시켜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져, 한국노총이 ‘지지율 선두’인 이명박 후보 표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 속에서 일방적으로 투표를 강행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불거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노동계 한 관계자는 “정동영과 이회창은 투표 시기를 BBK 수사발표 시점 이후로 미루지 않으면 정책연대 후보에서 빠지겠다고 말했고, 이명박은 투표일이 (수사결과 발표인) 5일 이후로 연기되면 정책연대 후보에서 빠지겠다고 주장하는 등 갈등을 빚어왔다”면서 “그럼에도 노총이 1일부터 투표를 강행함에 따라 한국노총 조합원들은 사실상 이명박에 대한 찬반 여부만 답해야 하는 황당한 해프닝에 빠져든 셈”이라고 말했다.

대통합민주신당 김현미 선대위 공동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한국노총의 이번 투표는 대상 선정과 투표 절차에 중대한 문제점이 있다”고 전제한 뒤 “한국노총의 결정에 매우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앞서 지난 10월 7일 한 인터넷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대선에서 정책연대를 통해 지지 후보를 결정하기로 한 대선 방침과 관련, “조합원들이 이 후보를 반노동자 중심이라고 보는 것 같다”면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꼭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노동계의 또 다른 축인 민주노총은 ‘노동자 대통령’을 당선시킨다는 방침 아래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노총이 공식적으로 이 후보를 지지함에 따라 그동안 노동계 일각에서 제기됐던 한국노총과의 대선 연대 가능성은 사실상 물거품으로 돌아간 형국이다.

특히 ‘한국노총’의 이 후보 지지는 민주노총을 당내 기반의 한 축으로 하고 있는 민주노동당으로서는 ‘악재’라는 게 노동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부패경력과 노동자탄압 경력을 가진 이명박 후보가 친 노동자 후보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 뒤 “한국노총 지도부는 노총 노동자들이나 국민마저 이해 못하는 이번 정책연대 선정과정과 결과에 대해 역사 앞에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반대로 한국노총이 이명박 후보를 지지함에 따라 ‘BBK 수사발표’에도 견고한 지지율을 나타내고 있는 ‘이명박 대세론’은 더욱 힘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전ㆍ현직 노조간부들이 ‘부패비리 반노동자 후보 이명박 사퇴와 민주평화개혁세력의 대통합’을 촉구하고 있고, 한국노총 조합원들 사이에선 민주노동당 지지 1만인 선언이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한국노총의 투표결과가 대선 막판까지 그대로 이어질지 또한 미지수라는 분석도 있다.

전현직 노조간부들은 지난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수언론이 조작한 전도된 여론조사를 토대로 대선승리를 운운하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반노동자적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며 즉각적인 후보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