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證, '폭락장에 강한' 유럽 재투자 절대수익형 펀드 판매
상태바
삼성證, '폭락장에 강한' 유럽 재투자 절대수익형 펀드 판매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1.10.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삼성증권(사장 박준현)이 전세계 다양한 자산 군에 투자해 ‘시중금리+@의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KB플루토스알파’ 펀드를 17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플루토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재물의 신의 이름이다.

이 펀드는 삼성증권이 판매하는 첫 글로벌 공모형 재간접 절대수익 펀드로 유럽공모펀드 기준인 UCITSⅢ(Undertaking for Collective Investment in Transferable Secutiries Ⅲ)를 따르는 유럽의 글로벌 절대수익추구 펀드에 재투자하는 상품이다.

‘KB플루토스알파’에 편입되는 펀드들은 시장 방향성과 관계없이 일정 수익을 추구하는 ‘Long/Short형’펀드 및 채권, FX, 파생상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들이며 장기간 성과가 검증되고, 리스크관리가 강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실제로 이 상품과 같은 전략을 구사하는 사모펀드의 경우, KOSPI가 -11.86%하락한 8월 한달 간 2.45%의 수익을 올려 불확실한 시장 상황속에 대안상품으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은바 있다.

이 상품은 삼성증권이 직접 운용사인 KB자산운용에 투자 자문을 제공해 증권사와 운용사의 ‘컨버전스(convergence, 기술융합)’를 시도하는 것도 특징이다. 삼성증권은 편입 펀드에 대한 실사 및 시장 분석을 통해 펀드 선정과 시장상황에 따른 리밸런싱 자문을 맡고 있다.

삼성증권은 골드만삭스, 도이치자산운용 등에서 글로벌 재간접 헤지펀드 운용을 보유하고 있는 정진균 AI(Alternative Investment, 대안투자) 팀장을 필두로, 국내 증권사 중 헤지펀드 전문인력(세일즈 3명, 트레이드 2명, IT인력 4명)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삼성증권 AI팀 정진균팀장은 “대안투자 펀드 전략도 투자 시장과의 상관관계가 있어 경기 사이클에 따라서 전략 별 수익률 차이 발생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른 전략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럽공모펀드 기준인 UCITIS는 1985년 시작된 EU 내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개방형 펀드의 설립규정으로 현재 유럽 공모펀드의 76%이상이 이 규정을 따르고 있고, 최근 5년 동안 수탁고가 43%나 늘어 글로벌 펀드시장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KB플루토스알파’의 수수료는 선취형인 A클래스는 선취수수료 1%에 총 보수 1.26%, 적립식인 C클래스는 1.96%이며, 후취형인 B클래스는 2년이상 투자시 후취판매수수료 1%를 면제받을 수 있어 장기투자자에게 유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