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화해치유재단 해산에 "10억엔은 국민치욕"
상태바
바른미래, 화해치유재단 해산에 "10억엔은 국민치욕"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1.2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억엔은 최악의 외교참사...조속한 반환이 답"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한다고 공식 발표한 21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정부가 한일위안부합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한화 약 100억원)의 조속한 반환을 촉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내고 “정부는 10억엔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책임있는 정치는 어려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것에 있다”면서 “10억 엔은 국민의 치욕이다. 10억 엔의 조속한 반환이 답”이라고 했다. 이어 “10억엔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팔아버린 최악의 외교참사”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공식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그는 “‘갈등상처재단’이 된 ‘화해치유재단’의 공식 해산을 환영한다”면서 “화해·치유재단은 전 정권의 '무능의 산물'이다. 피해자의 목소리는 안중에도 없고, 가해자가 사과하지 않은 '과거사 피해자 치유'가 있겠는가”라고 했다. 이어 “화해와 치유는 없고, 갈등과 상처만 있는 '갈등상처재단'이었다”면서 “늦었지만 공식 해산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를 조금이라도 회복하게 되어 다행”이라고 했다.

화해·피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한일위안부합의에 따라 2016년 7월 출범한 단체다. 위안부 피해자 명예 회복과 상처 치유가 목적이었지만,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진정성있는 사과가 없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