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국민공론 모아 통일국민협약 체결”
상태바
조명균 “국민공론 모아 통일국민협약 체결”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1.2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1일 “모든 국민의 공론을 모아 통일국민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문재인정부 한반도 정책의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날 조 장관은 숭실평화통일연구원 추계학술대회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한반도 평화를 확고하게 정착시키고 남북관계를 지속 가능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길에 보다 많은 국민의 말씀을 듣고,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부터 정부는 시민사회와 협력해 통일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화의 틀을 만드는 작업을 추진했다”며 “처음 시작할 때에는 이념과 지역, 세대 간 양극화가 심한 남북 문제에서 대화가 성과를 거둘 수 있겠느냐는 의문과 함께 오히려 남남갈등을 더하게 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대화를 진행한 분들과 참여한 분들 모두가 존중과 경청을 바탕으로 한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고 생각의 차이도 좁힐 수 있었다고 말씀해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런 대화를 지속하고 확대해야 한다는 점에도 참여하신 분들의 견해가 일치했다”며 “견해가 다른 사람들이 공통점을 찾아 나가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면서 다양성을 더해나갈 때 남북관계도, 통일정책도 더욱 풍부해지고 지속가능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