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협력사에서도 민주노총 고용세습 의혹
상태바
현대차 협력사에서도 민주노총 고용세습 의혹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1.2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 공공기업뿐만 아니라 민주노총도 해야 한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노총 소속 노조의 고용세습 정황이 담긴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한 날 현대자동차 협력사에서 민주노총 소속 노조의 고용세습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대차에 이어 협력사까지 고용세습 문제가 불거진 것. 대기업과 협력사 체제로 돌아가는 우리 업계 구조를 감안할 때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게다가 민주노총은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의 중심에 서 있기도 하다. 의혹을 제기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민주노총을 향해 "파업할 때가 아니라 국민 앞에 무릎 꿇고 고용세습 문제를 백배사죄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울산지부 소속 S사의 노조 요구로 노조원 자녀와 친인척 등 총 40여 명이 S사에 2011~2013년, 2018년 입사한 것이 확인됐다"며 지난 6월 S사 회사소식지 등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S사는 현대차 1차 부품 협력사로 2017년 기준 매출액 2조원의 중견기업이다. 직원들은 생산직 기준 평균 연봉 4000~6000만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 의원에 따르면, S사 노조는 지난 2011~2013년 조합원 29명이 조합원의 자녀·친인척·지인 등 30명을 추천해 입사시켰다. 또 올해 2월에도 채용인원 12명 중 10명을 조합원의 자녀로 우선 채용할 것을 회사 측에 강요해 관철했으며, 이어 여름에도 우선순위인 조합원 자녀와 차순위 8명 등 20명의 명단이 담긴 '화이트 리스트'를 추가 작성해 사측에 채용을 요구했다는 것.

실제 하 의원이 공개한 S사 회사소식지에는 그 명단이 담겨 있었다. 명단을 보면 2011~2013년 고용세습 추천인은 총 29명으로 추천인 한 사람이 두 명을 추천해 최종 30명이 입사했다. 이 중 자녀 입사는 총 12명으로 1명이 퇴사했고, 조카 7명, 동생 2명, 처남 1명, 조카사위 1명, 동서 1명, 지인 4명으로 2명이 퇴사해 총 15명이 친인척과 지인 등으로 추천 입사했다. 올 2월의 경우에는 퇴직 3년 및 퇴직 예정 3년 기준으로 10명의 조합원 자녀 이름이 담겼다.

S사 노조는 퇴직자 자녀 중 채용 우선순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채용공고는 얼마 동안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요구사항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제시한 우선순위 중 1순위는 퇴직 시기 ±3년 조합원의 자녀, 2순위는 퇴직 시기를 4년 남겨둔 조합원의 자녀, 3순위는 조합원의 친인척 및 지인이고 가장 마지막이 대한민국 청년이었다.

하 의원은 폭로 경위에 대해 "처음에는 회사나 노조나 숨기려 했지만 노조의 요구가 너무 무리해  이 같은 고용 세습 실태 내용을 담은 소식지를 회사가 제보한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이어 "회사의 다른 노동자들이 민주노총 상부에 신고했지만 민주노총은 이를 알고도 뭉갰다"며 "울산지청에서 업무방해 혐의로 노조 집행부를 수사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여야는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등 공공부문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 하 의원은 "국정조사는 공공기업뿐만 아니라 민주노총까지 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