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신생아 청각선별・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 지원
상태바
강북구, 신생아 청각선별・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 지원
  • 오지영 기자
  • 승인 2018.11.2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생 후 6개월 이내에 진행한 검사 비용의 본인부담금 전액

[매일일보 오지영 기자]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역 내 저소득층의 신생아를 대상으로 청각선별 및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조건은 구에 주소지를 둔 저소득층 가구이어야 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가정,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되면 지원 받을 수 있다. 3명 이상 다자녀 가구는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다.

신청은 신분증,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통장 사본 등 서류를 갖춰 강북구보건소에 방문하면 되며 출생일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청구해야 한다.

지원금은 출생 후 6개월 이내에 진행한 검사 비용의 본인부담금 전액이다. 단, 올해 10월 이후 건강보험이 적용된 검진비에 한하며, 비급여로 진행한 검사는 지원되지 않는다.

선천성 난청은 선천성 질환 중 발생률이 높은 것 중 하나로 꼽힌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언어나 학습장애를 초래하는 반면 조기에 발견해 재활치료를 연계하면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어 치료효과가 높다.

구 관계자는 “검사는 주로 분만 의료기관에서 이뤄지며 되도록 출생 후 2~3일 이내에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늦어도 1개월 내에는 반드시 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선천성 질환의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 신생아는 청각, 언어 등의 장애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구민여러분께서는 지원 내용을 꼼꼼히 검토해 소중한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