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수수료 인하 압박에 '반발'
상태바
은행권, 수수료 인하 압박에 '반발'
  • 안경일 기자
  • 승인 2011.10.1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금융당국 수장이 과도한 수수료 체계를 지적하자 은행권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13일 금융업권 금리 및 수수료 문제와 관련 "당국이 직접 제어하진 않겠다"면서도 "스스로 들여다 볼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는 금융업권의 수수료와 금리 체계가 불합리하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출한 셈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국민·우리·신한 등 시중은행과 부산·대구 등 지방은행의 수수료 원가 담당자를 불러 은행별 수수료 체계를 점검했으며, 현재 금융연구원에 연구 용역을 의뢰해 수수료 원가를 분석 중이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지난 9일 시중은행이 지나치게 많은 항목에 수수료를 부과해 소비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며 금융당국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전면적인 실태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은행권이 반기를 들었다. 2000년 초부터 자율화된 수수료 체계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오류'라는 지적이다.

A은행 관계자는 "당국이 비이자수익 비중을 높여 선진화할 것을 독려해놓고는 시장 분위기 등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B은행 관계자는 "한국은 수수료수익 비중 11.3%로 미국 상업은행에 비해 낮다"라며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근거를 제시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