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총, 국회 전면 보이콧 결론 못내…오후 다시 의논
상태바
한국당 의총, 국회 전면 보이콧 결론 못내…오후 다시 의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1.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은 결론 못내려...오후 2시 재차 의총" / 오후1시 40분, 김관영-김성태 국회의장 방문해 별도 조사위 요구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고용세습과 사립유치원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손팻말들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전날 내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12월2일)을 불과 2주 앞두고 국회 일정 전면 보류를 선언했던 자유한국당이 20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들의 의견을 모았지만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이 대체적으로 고용세습 국정조사는 강력한 투쟁을 통해서라도 쟁취해야 한다는 분위기"라면서도 "전면 보이콧에 대한 결론이 나진 않아 오후 2시 다시 의총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2차 의총 직전 김 원내대표는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동조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김관영 원내대표와 함께 별도의 조사위를 구성토록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요구하기로 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는 비공개 의총 시작 전 모두발언을 통해 현재의 국회 파행 사태의 책임자로 '청와대'를 지목했다. 그는 "청와대가 국회 발목을 잡았던 경우는 흔치 않다"면서 여권의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규명 국정조사’ 수용 거부와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에 대해 ‘포퓰리즘·파쇼 독재’라고 주장했다.

또 윤재옥 수석은 한국당의 예결위 소위 교섭단체 15인 유지 입장과 달리 민주당이 자당 7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 16명(혹은 14인)으로 소위 인원을 구성하자는 주장을 하는 것과 관련해  “민주당은 작년까지 효율적인 예결위 소위 구성은 15인 이내로 해야 한다고 그렇게 강조했었다”며 "그러나 지금은 민주당이 사실상 정부예산안을 그대로 법정처리 시한 내 가져가겠다는 저의를 가지고 내년도 나라살림 예산을 제대로 된 심사를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의총 직후 피켓 시위를 진행하며 정부여당에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