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비박 모두 물갈이 하겠다는 조강특위
상태바
친박·비박 모두 물갈이 하겠다는 조강특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1.1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태 "국정농단·공천파동·당분열 책임 중점심사"
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김용태 사무총장(왼쪽), 윤재옥 원내수석 부대표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19일 지역구 당협위원장 교체에 필요한 정성평가 기준 발표를 통해 친박·비박 모두를 겨냥했다. 당의 인적쇄신 기능을 담당하는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이날 마련한 기준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논란이 된 친박(친박근혜계)과 분열의 책임자 등 비박(탈당파) 모두의 책임을 언급한 내용이 구체화됐다. 특정 계파를 겨냥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조직강화 특위 위원장이기도 한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기계회관 조강특위 사무실에서 비공개로 진행되는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두 차례 정성평가 기준과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며 기준의 세부내용을 공개했다. 김 총장이 공개한 세부 기준은 △야당의 사명을 인식하지 못하고 정부 폭주 저지에 나서지 않은 사람 △반시장적 입장을 갖고 정책수립과 입법에 참여한 인사 △분명한 자유민주주의관과 안보관 △2016년 총선 당시 '진박(진실한 친박) 공천' 과정에 핵심적으로 관여한 인사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하고 조장했던 인사 △대선패배의 계기가 됐던 당 분열의 책임이 있는 인사 △영남에 지역구를 둔 '웰빙 다선의원' 등이다.

김 총장은 친박과 관련, "2016년 총선 공천 당시 공당이 아닌 사당이 되도록 앞장 서고 방치했던 (분들),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하고 조장했던 분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심사할 것"이라고 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나 진박 감별사' 논란이 불거졌던 2016년 총선 공천파동 모두 친박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기준이다. 또 비박과 관련해선 "당내 분열 상황이 보여지도록 조장하는 일에 대해 심사할 것"이라고 했다.

김 총장은 특히 대구·경북(TK)와 부산·울산·경남(PK) 등 당의 '안방'으로 불렸던 영남 지역 다선 의원들을 물갈이 대상으로 본 기준과 관련해선 "어느 특정지역을 겨냥한 것은 전혀 없다. (당무감사로 도출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기준을 통해 엄격하고 공정하게 심사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앞서 한국당 조강특위는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 당협 22곳을 제외한 231곳의 당협위원장들을 일괄 사퇴 처리한 바 있다. 이중 90여명이 현역의원으로 이들 중 몇 명이나 교체되는지가 한국당 인적쇄신의 양적인 척도가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