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회 전면 보이콧 선언
상태바
한국당, 국회 전면 보이콧 선언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1.1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귀국 시점 맞춰 보이콧 경고 실행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19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해 온 자유한국당이 여당의 입장 변화가 없자 19일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 국회가 완전 마비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정상화 합의를 위해 회동했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회동 직후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오늘 협상도 사실상 결렬됐다"며 "한국당은 특단의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후 김 원내대표는 당 소속 각 상임위 간사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 달라.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지시했다.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그동안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국회 일정 보이콧을 경고해왔다. 이날도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는 "도대체 채용비리 국정조사가 무엇이 무서워 이렇게 받아들이지 않느냐. 대다수 국민들의 의지, 정의당까지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또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박원순 서울시장 하나 보호하려고 고용세습 채용으로 얼룩진 것을 민주당이 다 망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귀국했으니 이제 더 이상 법정처리 시한 내 예산 정부안대로 가져가기 위한 술책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국회 보이콧 경고를 실행하는 시점으로 문 대통령의 귀국을 기다렸다는 의미다.

한편, 민주당은 "야당의 지나친 요구에 응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안 한다는 것도 아니다. 감사원에서 전수조사하고 철저히 밝혀낼 것"이라며 "그걸(감사결과를) 놓고 어떤 고용세습 취업비리가 조직적, 구조적으로 발생했는지 따져보는 게 생산적이지 않는가"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