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김포족…유통업계, 본격 김장철 특수 잡아라
상태바
늘어나는 김포족…유통업계, 본격 김장철 특수 잡아라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8.11.1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주부 56% 김장 계획 없어…국내 상품 김치 시장 매년 증가
식품업계, 각종 김장김치·재료 등 할인, 동원F&B는 체험 차별화
호텔표 김치도 선봬…이마트, 피코크 조선호텔 김치 판매
대상 종가집 김치. 사진=대상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김장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1~2인 가구가 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간편식이 대중화되면서 김장 규모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유통업계는 김장을 포기하는 ‘김포족’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김장 마케팅을 펼치며 특수 잡기에 나서고 있다.

자료=대상 제공.

19일 업계에 따르면 대상 종가집이 지난달 10일부터 19일까지 종가집 블로그를 통해 총 2885명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김장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56%로 나타나 2016년(47%) 대비 9% 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응답자 중 50대 이상 주부들의 절반 가까운 47%가 ‘김장 계획이 없다’고 답한 것이 눈에 띈다.

직접 김장을 하는 것이 익숙했던 50대 이상 주부들도 김장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포장김치 시장도 덩달아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업계에 따르면 2015년 2699억 원이었던 국내 상품 김치 시장은 올해 3338억 원으로 확대됐다.

대상 종가집 관계자는 “김장을 하는 것보다 사 먹는 게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김장하는 것이 익숙했던 50대 이상 주부들도 김장을 하지 않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어 포장김치 시장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식품업계는 각종 행사, 할인 이벤트 등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상은 다음달 31일까지 온라인몰 정원e샵에서 종가집의 30년 전통 발효 노하우가 담긴 김장김치와 재료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2018 종가집 김장대전’을 진행한다.

김장을 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위해 ‘종가집 김장김치’를 선보인다. 해남 배추 등 전국 유명 산지의 원료를 산지 직송해 만든다. 종가집만의 특허유산균과 레시피를 적용해 대량 구매해도 오래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유지한다. 깔끔하고 시원한 맛과 전라도식의 칼칼하고 깊은 맛 2가지 종류로 구성돼 있다. 총각김치·열무김치·파김치·갓김치 등 별미김치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김장을 손쉽게 담글 수 있도록 돕는 절임배추와 김장양념도 준비됐다.

종가집 김장김치는 10kg에 5만 8900원, 절임배추는 10kg에 2만 4900원, 김장양념은 5.5kg에 4만 6800원이다. 모든 상품은 무료로 배송된다. 내년 1월 8일까지 배송 희망일을 사전에 지정할 수 있다. 주문 마감은 12월 31일 오후 3시까지다.

동원F&B는 김장 체험 행사로 차별화에 나섰다. 다음달 8일까지 김장철을 맞아 소비자가 직접 김장을 담가보고 담근 김치를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양반김치 김장투어’를 실시한다.

투어는 충북 진천에 위치한 동원F&B 양반김치공장에서 3시간 코스로, 평일 오전 9시와 오전 11시에 출발하는 2개 조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김치 전문가에게 김장을 맛있게 담그는 법을 배운 뒤 김장을 담근다. 배추를 비롯한 각종 신선한 채소와 양념 재료 등 국내산 1등급 재료를 사용한다. 직접 담근 김치는 집까지 무겁게 들고 갈 필요 없이 참가자가 받고 싶은 날짜와 장소에 직접 배송된다.

아워홈은 ‘김장김치 특가 예약판매’ 기획전을 실시해 지역색을 살린 중부식·남도식 김장김치 완제품과 간편하게 김장을 해결할 수 있는 ‘김장김치 키트’, 절임배추, 김치 양념 등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모두 100%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했으며, 해썹(HACCP, 식품안전관리기준)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생산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아워홈 공식 온라인몰과 이마트몰 등에서 진행된다. 예약 주문은 다음달 7일까지다. 수령 희망일을 지정하면 오는 6일부터 다음달 15일 중 원하는 날짜에 제품을 받을 수 있다. 배송비는 무료다.

호텔 표 김치도 선보인다. 이마트는 피코크 조선호텔 포기김치 4kg과 2.5kg 두 제품을 이달 1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20% 할인해 각 2만 3840원과 1만 5840원에 김장철 내내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 대표 자체브랜드 피코크 김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10월부터 12월로 이어지는 지난해 김장철의 경우 무려 40%를 상회하는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