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사태 진화 안간힘 “靑에 대한 불만 아니다”
상태바
민주당, 이재명 사태 진화 안간힘 “靑에 대한 불만 아니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1.1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떠도는 내부 권력투쟁 프레임 경계 /여당은 "검찰 기소까지 봐야" 靑 "지켜보지도 않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며 이른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는 수사결과 관련 입장을 밝힌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 부인 김혜경씨에 대한 수사가 여권 내부 권력투쟁 프레임으로 흘러가자 여권이 진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출근길 입장발표에서 "경찰이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최근 대선 경선 과정에서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한 데 대해 반성하며 친문(친문재인)과의 화해를 시도했던 이 지사는 '권력'이 누구를 지칭하는지 특정하지 않았다. 그저 경찰의 수사가 기득권의 이해와 맞아떨어진다는 취지의 발언만 했을 뿐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의 발언을 두고 여권 내부의 권력투쟁으로 보는 시각이 뚜렷하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대표적이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올려 "이 지사는 경찰이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에게 사실상 선전포고를 했다"고 했다. 이어 "이 와중에 여당 대표(이해찬)라는 분은 문 대통령 보호할 생각은 않고 민주노총과 차기 주자 눈치만 본다"며 "문 대통령이 벌써 레임덕이 왔다"고 했다. 그는 라디오방송에 출연해서도 이해찬 대표가 이 지사에 대한 조치를 미루는 데 대해 "어차피 이제 본인이 친문의 적자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고, 나중에는 문 대통령 지지율이 좀 떨어지면 비문이 민주당에서 더 강해질 수 있다. 이런 정치적 계산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내부 권력투쟁 프레임에 휘말리는것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 지사의 출근길 입장발표와 관련, "경찰에 대한 불만이지 청와대에 대한 불만은 아니라고 본다. 청와대도 당도 경찰 쪽에 어떤 언질도 없었고, 이 지사에게 유리하게 또는 불리하게 경찰 수사에 어떤 영향력도 미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민주당은 검찰의 기소 내용을 보고 향후 당의 대응과 조치를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홍 대변인은 "경찰이 어떤 내용으로 유죄를 판단했는지 언론에 나온 것 이상으로 당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어떤 결정도 내릴 수 없다"며 "검찰 기소부터 사법부 판단까지 법적 처리의 과정에서 필요할 때 당의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소 내용에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이  있어서 확실하다 하는게 있으면 모를까 상황 변화를 봐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도 "수사결과를 지켜볼 필요도 없다"(김의겸 대변인)며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경찰 수사결과에 대한 입장을 묻자 "당연히 (입장이) 없다"며 "당에서 관련 내용을 판단하고 논의할 문제이지 청와대가 관여할 성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와 직접 관련된 문제라면 통상적인 얘기를 할 수 있겠지만 이 건은 우리가 수사결과를 지켜볼 필요도 없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 조처를 하거나 후속 행동을 할 성격이 아니기에 검찰 수사를 지켜보거나 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