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단체의 역량강화 방안
상태바
한국청소년단체의 역량강화 방안
  • 안병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부 겸임교수
  • 승인 2018.11.1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부 겸임교수

청소년기에 속해 있는 계층을 대상으로 성장과정 중에 청소년단체 활동을 적극 장려해 장래의 성장잠재력을 도모하는 것으로 미래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청소년단체 활동은 청소년 자신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역할의 습득을 이뤄 사회참여의 기회를 통해 사회적 자본 형성에 중요한 상관관계를 갖는다.

이러한 청소년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대부분의 청소년단체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향상과 사회적 역량의 계발, 사회참여의식의 제고, 상호 호혜적인 관계형성, 건전한 국가관․가치관의 정립 등 사회적 자본이 의미하는 내용과 상당히 합치되는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필자는 박사학위 논문에서 사회적 자본의 공통적인 요소를 △사회적 신뢰 △상호 호혜적 규범 △관계구조(네트워크) △민주시민의식 등 4가지 요소를 분석지표로 삼아 연구를 시도했다.

첫째, 사회적 신뢰로서 사회적 자본을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로 개인과 단체생활, 공공활동에 있어서 행태, 태도, 성향에 기초가 되는 개념이다.

둘째, 상호 호혜적 규범으로서 공동체적 삶을 지향해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공공행위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를 결집시키는 역할을 한다.

셋째, 네트워크로서 지식과 정보의 교환과 참여활동에 기여하는데 네트워크의 형성은 사회적 신뢰와 규범의 형성에 영향을 끼쳐 사회적 상호작용과 지식의 교환에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넷째, 민주시민의식으로서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추구하는 정도의 적극성, 사회규범의 준수 등을 통해 공동체적 삶을 지향하게 한다.

이 가운데 사회적 신뢰 항목의 국가기관에 대한 신뢰와 민간기관에 대한 신뢰, 상호 호혜적 규범 항목의 타인을 도운 경험과 자원봉사활동 경험, 관계구조 항목의 모든 변수, 민주시민의식 항목의 공공이익활동 참여의사에서 나타난 평균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연구됐다.

한국청소년단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은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 △정부의 재정적 지원 확충 △청소년단체 활동을 통한 청소년활동의 활성화이다.

체계화된 다양한 청소년단체 활동을 통해 기대하는 다양한 도전과 경험, 양질의 학습과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고 이는 청소년들이 성인기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신뢰감, 인성, 네트워크, 시민적사회적 능력, 문화적 능력, 사회적 기여(참여, 권한) 등의 바람직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