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MB, 논현동 사저 내곡동으로 이전 추진중”
상태바
靑 “MB, 논현동 사저 내곡동으로 이전 추진중”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10.09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명박 대통령이 2013년 2월 퇴임한 이후 거처할 사저(私邸)가 서울 논현동 자택이 아닌 서울 내곡동으로의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통령이 퇴임 후 논현동 자택으로 갈 예정으로 경호 시설 건립을 위해 부지구입을 추진했으나 부득이 대체 부지를 몰색해 사저용 부지 462.84㎡, 경호시설용 부지 2142.29㎡ 규모의 내곡동 부지를 선정하고 이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저 이전 이유에 대해서는 "논현동 일대 지가가 평당 3500만원으로 현재 예산 40억원으로는 전부 매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기존 논현동 자택은 주택밀집지인 관계로 진입로가 복잡해 경호 안전상 부적절하다는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여야는 정부가 요청한 경호시설 부지매입비 70억여원에서 30억여원을 깎은 40억여원으로 예산을 조정해 통과시켰다.

또 이 대통령의 장남인 시형씨가 논현동 자택 담보 대출 및 사적 차용 등으로 내곡동 사저 부지의 일부를 지난 5월 매입, 이후 이 대통령이 해당 부지를 취득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사저용 부지를 이 대통령이 직접 사야 하는데, 이 대통령이나 김윤옥 여사가 직접 사 주변에 알려지게 되면 여러가지 안전상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 있다"며 "호가가 주변 시세보다 높아져 예산 낭비 요인도 있어 아들 시형씨가 사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저 건립을 위한 부지 및 주택 구입 비용 총 11억2000만원 가운데 6억원은 논현동 자택을 담보로 시형씨가 대출을 받았고 5억2000만원은 친척들로부터 빌렸다"고 말했다.

현재 사저 및 경호시설을 위해 매입한 내곡동 부지 9필지(2605.12㎡) 가운데 3개 필지(849.64㎡)가 시형씨와 대통령실의 공유지분 형태로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경호시설 건립부지 비용은 42억8000만원으로 지난해 여야가 합의해 대통령 퇴임 후 경호시설 구입비용으로 배정한 40억원과 예비 재원"이라며 "사저와 경호시설을 위해 내곡동에 매입한 9필지 가운데 3개 필지가 시형씨와 대통령실 공유지분 형태로 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내곡동 사저 부지는 건물 신축시 납세 등 법적 절차를 거쳐 이 대통령이 매입한 뒤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 등 야당은 "더 이상 의혹을 키우지 말고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실 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경호상 안전과 프라이버시 등을 이유로 들었지만 대통령 퇴임 후 사저는 정부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이 당연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직장생활 3년차에 불과한 아들의 명의로 거액의 부동산을 매입한 경위와 진짜 이유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친척으로부터 5억원 이상을 차입했다고 하는데 그 친척이 누구인지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국민들에 전모를 소상히 밝히고 매지구입계획을 전면 철회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논현동에 버젓이 집이 있음에도 새로운 땅과 건물을 구입하는 것은 서민들 입장에서 배신감 마저 들게 한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