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 결정...올해 마무리
상태바
부산시,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 결정...올해 마무리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11.1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시장 “전태일 열사 48주기 추모 다음날 발표...더 무거운 의미 느낀다”
오거돈 부산시장.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는 사회양극화 해소 및 고용·복지·성장 선순환 구조 역할을 위해 용역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결정을 올해 말까지 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17년 7월 20일 기준으로 연중 9개월 이상 계속되고, 향후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용역근로자가 이번 정규직 전환 대상자이다.

정규직 전환 절차는 ‘노․사․전문가’가 참여하는 ‘전환협의기구’를 구성해 운영하고, 최근 불거진 불공정 채용비리를 예방하기 위해 전환대상자 전원에 대해 용역업체 경력증빙 자료 제출 등 사전검증을 강화해 공정채용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내년부터 일시·간헐적 업무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비정규직 채용을 인정하는 등 비정규직 관리시스템을 강화한다.

이에 따라 부산시청 및 산하 사업소, 산하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내년까지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결정을 마무리하고, 고용노동부와 협력하여 정규직 전환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임금증가 보전금 및 간접노무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전태일 열사 추모 48주기를 하루 지난 오늘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계획을 발표하게 되어 더 무거운 의미를 느낀다”며 “부산시의 이러한 정규직 전환 노력이 민간부문까지 확산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