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유발 공회전 집중단속…12월부터 정비업소도 포함
상태바
서울시, 미세먼지 유발 공회전 집중단속…12월부터 정비업소도 포함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11.1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지난 6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전역에서 ‘자동차 공회전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개정된 조례에 따라 내달 1일부터 자동차정비업소에 대한 공회전 단속도 시작한다. 집진장치 등 정화장치 없이 약품 등을 사용해 정비하며 과도한 공회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과태료 5만원이 부과된다.

먼저 시는 4개반 총 16명의 단속반을 투입해 공회전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궁과 도심, 4대문 안, 관광버스 주차구역 등 ‘중점 공회전 제한지역’ 2722곳을 중심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하며 중점 제한 지역은 별도의 경고(계도) 없이 적발시 바로 과태료 처분을 한다.

같은 기간 동안 25개 자치구에서도 관내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주차장, 차고지, 터미널, 관광지 등을 중심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공회전 발견시 중지하도록 경고 조치하고 중지하지 않을 시엔 공회전 시간을 측정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한편 자동차정비업소에 대한 공회전 단속은 약품 등을 사용해 엔진 클리닝 시공 과정에서 과도한 공회전을 유발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시는 지난달 관련 조례(서울특별시 자동차공회전 제한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이달말까지 서울시내 자동차정비업소 총 3728개소를 대상으로 안내·홍보, 계도를 진행중에 있다.

신대현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자동차공회전은 대기를 오염시키는 것은 물론 고농도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겨울철에 미세먼지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라며 “정비업소와 시민들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중점제한지역 단속을 실시해 미세먼지를 저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