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선거제 개편에 예산안 협조 연동키로
상태바
정동영, 선거제 개편에 예산안 협조 연동키로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1.1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과 연대할 것"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민주평화당이 예산안 통과 협조의 전제조건으로 선거제도 개혁을 내세우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특히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선 다른 야당들과 연대해 압박할 가능성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도 촉구했다.

정 대표는 12일 취임 100일을 맞은 기자간담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없이는 예산안 통과에 협조할 수 없다”면서 “연말 지나면 선거제도 개혁은 사실상 물건너가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 예산안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했다.

정 대표는 이어 “정부예산안은 야당 협조가 없더라도 12월 2일 자동으로 부의되지만 민주당의 130표만으로는 통과가 안된다”면서 “평화당이 예산안 통과에 협조하지 않으면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과 연대할 생각”이라고 했다. 현재 민주당의 의석은 129석으로 절반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예산안 통과에 반대한다면 예산안 통과에 있어서 나머지 야당의 협조가 필수다.

정 대표는 다른 정당과의 공조가능성에 대해선 “지난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점심을 먹으며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선 공조하자는 제안을 했다. 손 대표도 전적으로 같은 의견이었다”면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의원을 만나서도 같은 제안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 대표는 현재 국회에서 열리고 있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거대 양당이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시간끌기는 기만의 정치”라면서 “민주당은 내후년 선거에서 ‘이대로 가면 과반수’라는 정략적 계산의 포로가 된 것이 안타깝다”고 했다. 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에 있어 문대통령의 결단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힘을 써야 한다”면서 “국회에 대한 불신과 숫자 늘리는 것에 대한 알레르기. 이 부분에 대해서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줘야 한다. 온건 다당제로 이행하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역사에 남는 길”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