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좋다] 스마일게이트, 경계선 지능 아동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3호’ 개소
상태바
[대한민국이 좋다] 스마일게이트, 경계선 지능 아동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3호’ 개소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8.11.2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경계선 지능 아동들을 위한 주거공간 및 생활쉼터
지난 5일 경기도 안산시 사단법인 아이들세상 함박웃음 사무실에서 스마일하우스 3호 협약식을 맺고 있다. 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재)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경기도 안산 단원구에 국내 최초로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3호’를 개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IQ 71~84 수준의 지능으로 인해 학습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는 아이들을 지칭한다. IQ 70 이하의 경우 지적장애인으로 분류돼 각종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경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에서 그 어떤 쪽에서도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희망스튜디오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경계선 지능 아이들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민관 협력 모델 구축을 주도했다. 즉 보건복지부를 통해 정부 인가 기관으로 등록, 매년 운영비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LH공사와 협력해 임대주택 후원 및 경계선 지능 아동 맞춤형 시설로 리모델링 지원을 받았다.

아울러 희망스튜디오는 경기도 안산의 그룸홈 운영 전문기관 사단법인 아이들세상 함박웃음, 안산시아동보호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스마일하우스 3호에서 보호를 받고 사회성 및 자립성 향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희망스튜디오는 스마일하우스 3호 운영 전반과 함께 아이들의 심리치료 교육비, 생활용품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희망스튜디오는 스마일하우스 3호 개소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스마일게이트 그룹 임직원 및 희망스튜디오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생활용품, 식기류, 의류 등을 물품을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 했다. 그 결과 의류 건조기, 주방용품, 겨울 외투 등 300여점이 넘는 물품이 스마일하우스 3호 아이들에게 전달됐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그룹 임직원 및 희망스튜디오 후원자들은 스마일하우스에서 생활할 아이들을 위해 선물 꾸러미 포장, 입주 청소 등 각종 봉사활동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해 스마일하우스 3호 개소에 의미를 더했다.

권연주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이번 스마일하우스 3호 개소는 민관이 협력해 국내 최초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그룹홈이 만들어 졌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희망스튜디오는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을 위한 그룹홈 설립은 물론,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근본적인 해결방안 마련 및 정책화 과정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희망스튜디오는 학대 피해로 고통 받는 사각지대 아이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그룹홈 공간 지원 사업 스마일하우스와 전문 심리상담지원 사업 스마일테라피를 함께 진행해오고 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