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임대주택 우수 관리소장 ‘명인 인증제’ 첫 도입
상태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우수 관리소장 ‘명인 인증제’ 첫 도입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11.0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시가 올해부터 성과가 우수한 공공임대주택 관리소장을 선정해 ‘명인’으로 지정하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관리 명인 인증제’를 새롭게 도입한다.

이 제도는 공공임대주택 우수 유지·관리,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와 분쟁해결에 앞장서고 주민 민원해결에 적극 나서는 등 우수한 주거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관리소장을 발굴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으로 자부심과 의욕을 갖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입주민 주거복지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목표다.

명인으로 선정된 관리소장에게는 서울시장 표창이 수여되며 공공임대주택 관리업체 선정 시 명인이 포함된 업체에 가산점 5점도 부여해 임대주택 수탁 관리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서울시 측은 “관리업체는 우수 관리소장을 스카웃하고 관리소장은 프로의식을 갖고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궁극적으로 저소득층 입주민의 주거복지서비스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올해 첫 선정을 시작으로 매년 명인을 선발한다는 계획으로 대상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위탁 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 444개 단지(15만361세대) 관리소장 444명이다.

선정 방법은 SH공사 주거복지센터가 자체적으로 발굴하거나 임차인대표 등이 추천한 관리소장에 대해 입주민 설문조사, SH공사 평가, 전문가로 구성된 서울시 심사위원 평가로 이뤄진다.

송호재 서울시 주택정책과장은 “공공임대주택 관리소장 ‘명인 인증제’ 도입으로 공공임대주택 관리에 우수 인재가 유입돼 입주민들의 주거복지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2년에는 공공임대주택이 46만 세대가 증가해 ‘명인’ 제도를 활용해 임대주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