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말 이대로는 갈 수 없는 상황…측근 비리 엄단”
상태바
MB “정말 이대로는 갈 수 없는 상황…측근 비리 엄단”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09.2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명박 대통령이 측근들의 잇단 권력형 비리에 칼을 빼들었다.

이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친인척이나 측근이면 측근일수록 더 엄격하게 다뤄야 한다”며 “법무부는 권력형 비리나 가진 사람들의 비리를 신속하고 완벽하게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비서관과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등 당사자들이 비리의혹을 부인하고 있음에도 불구, 대통령이 먼저 측근비리 강력 대처를 주문한 것은 이번 일이 임기 말 심각한 레임덕(임기말 통치권자의 권력누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전 홍보수석은 부산저축은행의 로비스트인 박태규 씨에게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신재민 전 차관은 SLS그룹 이국철 회장에게 10억여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은진수 전 감사원 감사위원과 김해수 전 대통령정무비서관은 부산저축은행 사건으로 기소됐다.

이 밖에 홍상표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 적지 않은 현 정권 실세들의 이름이 부산저축은행 로비와 관련해 오르내리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만약 대통령 측근이나 여권 인사의 비리 의혹이 추가로 나올 경우 MB정부는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고 급속한 레임덕과 함께 국정수행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청와대는 대선 캠프 출신인 은진수 전 감사위원의 비리 이후 상시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이상 징후가 감지될 경우 즉각 사전 경고하는 등 예방 조치에 주력해 왔다.

그러나 정권 실세들의 비리의혹으로 사전 예방 시스템은 무력화 됐다. 일부에서는 10·26 재보궐 선거는 해보나 마나 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마저 섣불리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도 일찌감치 측근비리와 공직자 비리를 엄격히 수사하고 처단해야 한다며 청와대를 압박하고 있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27일 국회 정당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등 언제나 임기 말에 권력비리, 측근비리, 친인척 비리가 터짐으로써 정권이 몰락했다”며 “권력비리, 측근비리, 고위공직자 비리를 수사하고 처단하는데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민의 손으로 직접 뽑은 국가수반이, 국가 원수가 임기 말에 파국으로 치닫는 것은 정당, 정파를 떠나서 대한민국을 위해서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평소와 다름 없는 차분한 표정을 유지했으나 “측근 비리가 나오고 있는데, 정말 이대로는 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격정을 토로했다.

‘정말 이대로는 갈 수 없는 상황’이라는 이 대통령의 말에는 여당의 외면 속에 극심한 레임덕으로 임기 말 국정 과제가 좌초될 수 있다는 절박함이 묻어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