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경찰·교원 등 3181명 현장서비스 분야 ‘인력재배치’
상태바
행안부, 경찰·교원 등 3181명 현장서비스 분야 ‘인력재배치’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8.10.2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행정안전부는 공무원 증원 최소화를 위해 도입한 ‘인력재배치’ 추진결과 각 부처별로 인력 효율화를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인력재배치’는 전 부처 정원의 5%를 감축, 5년 간 신규수요와 현장서비스 분야에 재배치하는 제도다. 올해는 46개 기관 2400여 명 재배치 계획을 수립, 지난 9월까지 당초계획을 상회하는 3181명을 재배치했다.

재배치 주요 내용을 살펴 보면 먼저 경찰분야는 치안수요‧업무량 등을 감안, 경찰서·파출소 간 인력을 재배치하고, 행정지원을 최소화해 지구대 등 현장부서에 878명을 투입했다.

또 공립학교 교원은 각 시‧도별 학생 수 비중 변동 등을 고려, 초‧중등 교원정원 616명을 투입했고, 해양경찰인력도 출입항 실적과 해양사고 건수, 관할면적 등을 감안해 파출소 인력 등 129명을 재배치했다.

이 밖에도 드론을 활용한 환경오염행위 감시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적발률 제고와 드론 배송으로 도서‧산간 지역의 배달시간 단축 등 IoT를 활용한 집배업무 혁신을 통해 인력증원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행안부는 전망했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무원 충원에 앞서 각 부처에 재배치와 효율화로 우선 수요를 충당하고, 부족한 경우 심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보강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