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냉난방비 절감 ‘제로에너지’ 주택…남은 과제는
상태바
[기자수첩] 냉난방비 절감 ‘제로에너지’ 주택…남은 과제는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8.10.2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백서원 기자] 에너지전환 시대를 맞아 제로에너지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냉난방비 폭탄에서 자유로운 꿈의 주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대중화까지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높다.

제로에너지 주택은 기후변화 문제 대응을 위해 정부가 집중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자립주택이다. 지난해 서울 노원구에 국내 첫 단지형 제로에너지 주택이 지어졌다. 국토교통부 연구개발(R&D) 과제로 총 493억원을 투입해 건설됐다. 작년 11월 입주를 시작해 현재 121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이 주택은 패시브 기술과 액티브 기술의 결합이다. 패시브 기술은 단열성능 강화 등을 적용해 냉·난방 에너지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개념이다. 액티브 기술은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한다. 옥상과 외벽을 덮은 1284개의 태양광패널이 생산하는 전력은 연간 407MWh에 달한다.

이를 통해 입주민들은 냉장·난방·급탕·조경·환기 등 5대 에너지를 자체 충당할 수 있다. 화석 연료 사용 없이도 기본적인 주거 활동이 이뤄진다. 가전제품을 가동하는 데 필요한 일부 전기만 외부에서 공급받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러한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에너지 절감 방식으로 각 가구는 연간 약 97만원 수준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선진국에선 일찍부터 제로에너지 건축물 관련 정책을 강화하고 나섰다.

유럽연합(EU)은 2020년까지 모든 신축건축물이 제로에너지건축물이 되도록 의무화했다. 미국은 2020년까지 주거부문, 2030년까지 공공건물을 제로에너지빌딩으로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은 2016년부터 신규 주택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제로화했다. 우리나라 역시 2020년에는 공공주택, 2025년에는 민간 건축물까지 제로에너지 주택 건설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작년에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을 개정해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도입했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은 건물은 모두 21곳이다. 3곳이 에너지자립률 20% 이상인 5등급 본인증을 받았고 나머지 18곳은 예비인증을 받았다.

하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다. 제로에너지 주택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일반 건축물에 비해 긴 공정과 비싼 공사비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제로에너지 주택은 일반 건축물보다 설계와 시공방법이 특수해 공정이 길다. 또 건물 외벽에 단열재와 태양광을 설치하면서 30% 가량 추가공사비가 발생한다. 건설업계와 정부 간 경제성 확보를 둘러싼 조율이 관건이다. 정부는 우선 낮은 등급의 제로 에너지 주택 보급을 늘리는 방법으로 과제들을 해결할 방침이다. 건축물에 재생에너지 설비를 구축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정책에 속도를 붙일 필요가 있다.

제로에너지 주택이 보급화의 과제를 풀고 새로운 미래형 주거형태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