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공공기관 ‘친인척 정규직’ 논란…‘정밀조사 힘들 듯’
상태바
산업부, 공공기관 ‘친인척 정규직’ 논란…‘정밀조사 힘들 듯’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8.10.2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공사·한전KPS·남동발전·세라믹기술연구원 등 해당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대상자 중 재직자 친인척이 포함된 사실이 발견되면서 산업부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당사자들은 고용세습이나 채용비리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파장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정규직 전환 대상자 가운데 재직자 친인척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은 가스공사(33명), 한전KPS(11명), 남동발전(7명), 한국세라믹기술연구원(1명), 한국전력공사 산하 한전의료재단이 운영하는 한일병원(2명) 등이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에서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은 총 41개 기관 3만5000명가량이다. 전환 방식과 대상자 협의과정에 있어 추가로 전환자 중 재직 친인척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산업부는 공공기관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가 친인척 특혜채용에 대해 전수조사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만큼, 정부가 조만간 실태조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공공기관이 직원의 가족관계를 알 수 없을뿐더러 강제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면밀한 조사는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산업부 공공기관 사례는 국회의원이 공공기관 직원 현황을 요청해 자체 파악한 내용이다.

정부 관계자는 “직원들이 가족관계에 대해 자발적으로 솔직하게 밝히지 않는 이상 관련 사항을 파악하기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