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국토부 주관 전국 '도시재생 한마당' 순천에서 개최 확정
상태바
2019년 국토부 주관 전국 '도시재생 한마당' 순천에서 개최 확정
  • 양홍렬 기자
  • 승인 2018.10.2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 모델 제시
도시재생 한마당 모습   사진제공=순천시

[매일일보 양홍렬 기자] 전라남도와 순천시가 국토부 주관‘도시재생 한마당’의 차기 개최지로 선정됐다. 2019년 11월 3일 ~ 5일까지 순천시 향동·중앙동 도시재생 선도 지역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순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심사한 결과 ‘순천형 도시재생 사업’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부합한 대한민국 도시재생 성공 모델로 자리 잡은 것으로 평가되어, 순천 방문의 해인 2019년도 도시재생 한마당 개최지로 선정된 배경을 밝혔다.

‘도시재생 한마당’행사는 한 해 동안 수고한 도시재생 관련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정부·지자체의 도시재생 정책과 사업 홍보, 우수 사례·성과의 공유 및 전파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전국 단위 행사다.

올해 행사는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대구광역시 삼성창조캠퍼스에서 개최되며, 전라남도와 순천시는 차기 개최지 홍보를 위해 홍보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홍보부스는 ‘전라도 천년 이야기’, ‘순천시 도시재생 홍보영상’등의 영상 상영, 순천시 도시재생 선도 사업 기록 사진 전시, 2019년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 소개 등으로 운영된다.

‘2019년 도시재생 한마당’행사는 ‘天(생태), 街(문화), 地(역사), 路(사람)를 융합한 더 큰 재생’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주민이 주도하는 순천형 도시재생 사업의 목적과 부합하여‘도시재생 한마당’행사 또한 공무원 및 전문가(대행사) 주도가 아닌 주민 주도로 행사가 추진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주도의‘도시재생 한마당’행사를 통해 순천형 도시재생 사업 과정이 공유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새로운 비전과 모멘텀을 제시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역 주민의 삶에 이익이 되는 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순천시는 2014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주민과 함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16년부터 2년 연속 전국 13개 선도지역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실적에 대한 중앙부처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았으며, 17년 국토부 도시재생 한마당 주민참여 부문에서 종합 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도시재생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