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국감] 서울시 국감…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분양원가 공개 ‘설전’
상태바
[2018국감] 서울시 국감…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분양원가 공개 ‘설전’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10.2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채용 관련 감사원 감사 ‘돌입’
박원순 시장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할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분양원가 공개 등에 대해 여야간의 설전이 벌어졌다.

22일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먼저 서울교통공사의 ‘가족 재직 현황’ 조사 등에 대한 자료 요청을 요구했다.

이현재 의원은 “공기업에서 정규직 전환자 10명 중 1명이 친인척이라고 하는데 이 것이 정상적 형태인지 의문스럽다”라며 “채용비리 관련 직원 조사 응답률 99.8%가 맞는지 전체 친인척 채용 규모와 그 중 정규직 전환인원에 대해 알려달라”고 말했다.

민경욱 의원 역시 “서울교통공사 뿐 아니라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도 임원 친인척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실이 있는지 얘기해달라”며 “또 처장 한 명이 퇴직 후에 SH 리츠회사 본부장으로 재직했다는 의혹이 있는데 그 분의 현황도 구체적으로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윤관석 의원은 “사내커플이 결혼한 것을 두고 ‘비리’라고 말할 순 없다고 본다”며 “서울시가 잘 조사해 국민적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23일 감사원에 정식 요청을 할 계획”이라며 “서울시도 채용비리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으나 시 조사만으로 의혹이 해소될 수 없다고 판단해 감사원에 조사를 의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조사 계획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의혹이 제기된다면 시 산하 다른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겠지만 지금은 전수조사 계획이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감에서는 서울시 분양원가 등도 논의됐다.

정동영 의원은 “박 시장이 취임한 지난 2011년 이후 SH공사의 후분양제를 공정률 80%에서 60%로 낮춘 것, 분양원가 공개 항목이 12개 밖에 되지 않는 점, 공공분양주택 비율이 급감한 것 등이 문제가 있다”며 “서울시의 업무보고 자료 중 주거정책에 대한 부분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SH공사의 분양원가 공개 축소가 잘못된 것 같아 원가를 공개하도록 하겠다”며 “서울시민의 삶에 가장 중요한 게 주거문제라고 보고 서울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로 최선을 다해 공공임대주택을 대량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