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인사 사칭범죄 대국민 주의보...文대통령 직접 지시
상태바
靑인사 사칭범죄 대국민 주의보...文대통령 직접 지시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2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청와대 인사 사칭 사기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과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를 사칭한 범죄행위 사례들을 보고 받은 후 "국민 여러분께서 대통령 및 청와대 주요인사가 결부된 어처구니없는 거짓말에 속아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22일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직접 지시를 내린 배경에 대해 "제일 빠른 게 지난해 8월 정도인데, 그때만 해도 한두 건 정도였는데 점차 누적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생각해 대통령께서 특별 지시를 내리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청와대에서 직접 입장문을 밝힌 데 대해선 "청와대 내부의 공직자들에 대한 근무 기강으로 빠트릴 수 없겠지만 이런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들에게 알리자는 성격의 취지인 것 같다"고 했다.

조국 민정수석이 낸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문 대통령,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이정도 총무비서관 등을 사칭해 현재 수사 진행 중에 있는 6건이다.

사례를 살펴보면, 한 사기 전과자가 지방의 유력자 다수에게 문 대통령 명의로 도와달라는 취지의 문자 메시지를 송신했고, 이를 수신한 이들 중에는 실제 수억원을 보내는 피해를 입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임종석 비서실장과의 친분 관계를 속여 3000만원을 편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 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는 위와 같은 사례에 전혀 개입된바 없으며, 향후에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되지 않도록 춘풍추상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등의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유사 사례를 접할 경우 즉시 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