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 대학원생 244명,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상태바
서울여대 대학원생 244명,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10.2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여대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폐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이 지난 6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여대 특전대 폐지 반대 TF.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여자대학교가 국내 유일의 특수치료전문대학원을 일방적으로 폐지하자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단체 행동에 돌입했다.

22일 서울여대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폐지 결정 철회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재학생·졸업생 244명은 서울북부지방법원에 대학원학칙 개정안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는 국내 유일한 특수치료전문대학원의 폐지를 내용으로 하는 학칙 효력 발생을 정지해달라는 취지다.

이들은 신청서에서 "학교 측의 ‘2019학년도 대학원 학과신설·정원 조정(안)’과 이에 따른 학칙 개정안 의결 행위는 현행 학칙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제3차 대학원위원회에서 이미 부결된 폐지 안건을 서울여대 측이 임의로 제4차 대학원위원회에 재상정하면서 규정과 절차를 위반해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서울여대 학생들은 “학교 측이 특수치료전문대학원이 고비용 구조로 인한 적자 누적을 이유로 폐지를 결정했으나 실제로는 재정적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현재 서울여대는 학생들의 폐지 근거 자료 요청에 비공개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을 변호하는 양태정 변호사는 “서울여대가 퇴임 교수에 따른 신임교수 충원을 하지 않기로 방침을 세워 재학생의 수업권과 수료생·졸업생들의 연구권, 학술교류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서울여대가 당장 이번달부터 진행하는 내년 신입생 모집절차에서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하지 않기로 해 재정악화와 학생 수 감소로 인한 피해가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여대 특수치료전문대학원은 지난 2001년 심리치료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원한 특수치료 분야 국내 유일의 전문대학원으로 학교가 유지 비용 등을 이유로 지난 5월 대학원 폐지를 일방적으로 결정하자 학생들은 교무위원회와 대학원위원회의 회의 내용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