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60석 더 늘리자” 총대 멘 정의당
상태바
“비례대표 60석 더 늘리자” 총대 멘 정의당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0.2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240석에 비례대표 120석 연동형 제안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창당 6주년 기념행사에서 축하 떡을 앞에 두고 장난스러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선거제도 개혁 의지를 다지고 있는 정의당이 비례성 확대를 위해 국회의원 정수를 60석 더 증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국민의 반발은 불가피하지만 현재 지역구 의석수를 최대한 건들이지 않는 선에서 실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는 주장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2일 오전 ytn과의 인터뷰에서 “비례성을 확대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국회의원 수를 현 300석에서 360석까지 늘려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 배경으로 “지금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자기 지역구가 대폭 축소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현재 지역구 의석수를 크게 건드리지 않으면서 비례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60석 정도 더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겠다는 것이 저희들의 의견”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앞서 정의당이 국회의원 증원의 ‘총대’를 매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고 언급했다. 국회의원 정수 증원에 국민 반발 여론이 예상되지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맡은 만큼 의석수 증원을 포함한 선거제도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다. 그는 “이것은 문희상 국회의장님께서도 이야기했고 이해찬 대표와도 정치개혁 관련된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선거제도를 바꾸려면 의석수가 좀 늘어나야 할 텐데’ 이런 말씀이 있으셨다”면서 “(그래서) ‘그 총대는 그러면 정의당이 매겠다’ 이렇게 얘기를 드린 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신뢰받는 국회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리나라 국회의원 수가 많다는 국민들의 착시효과는 국회에 대한 불신에 근거한다”면서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선거제도로 국민들의 요구가 국회 안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못하는 현상 때문에 불신들이 가중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회가 더 신뢰받는 국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민심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로 가야 한다. 국회의원 숫자가 많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진짜 선거제도가 개혁되려면 선제적으로 세비 동결뿐 아니라 반값세비라도 할 수 있다는 의지를 현역 의원들이 입장을 표명해 국민께 좋은 제도를 안겨드려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