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박원순에 "서울지하철 채용비리에 시장직 걸라" 압박
상태바
한국당, 박원순에 "서울지하철 채용비리에 시장직 걸라" 압박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2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 키우는 한국당 / 내주 야3당 국조 추진 / 다른 공기관 전수조사 요구
자유한국당 함진규 정책위의장, 김용태 사무총장 등이 21일 국회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 의혹을 두고 야당의 공세가 한층 거세지고 있다. 특히 야3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이번 의혹이 비단 서울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응한 공공기관들 사이에서 집단적으로 일어난 의도적인 비리로 보고 있어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으로 전선이 확대될 가능성도 나온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야당의 이러한 의혹 제기를 "정치 공세"로 치부하며 감사원 결과를 기다리자는 입장이다.

▮"전국 공공기관서 채용비리 의혹"

한국당은 21일 오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국가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를 열고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등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와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한국당을 포함한 야3당은 금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국정조사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하는 등 본격적인 연합전선 구축하고, 다른 공기업과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 등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지적하겠다는 의도다.

국정조사의 경우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 요구하면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국정조사권이 발동된다. 본회의에서는 출석 의원 중 과반이 동의하면 채택된다. 현재 국정조사 요구를 반대하고 있는 민주당과 정의당을 제외한 나머지 국회 의석은 한국당(112명)과 바른미래당(30명), 민평당(14명), 대한애국당(1명)에 보수진영 무소속 의원(3명) 등 160명에 달해 이번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가능성은 높다.

특히 한국당은 이날 규탄대회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 문제가 교통공사뿐 아니라 전국 각급 공공기관서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취임 직후)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해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이후 임직원 친인척들이 알음알음 비정기적으로 채용됐고 1만명 정규직 전환과정에서도 또 다른 공공기관에서 기간제로 일하던 친인척 19명이 포함됐고 직원 자녀가 15명이나 된다"고 주장했다.

▮박원순 시장에 "사퇴" 압박

같은 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사례로 "식당 찬모 107명, 목욕탕 세신사 8명, 이용사 11명, 면도사 뭐하시는 분인지는 모르겠지만 6명이 정규직 7급이 됐다"며 "(이전 비정규직으로) 18년 근무하면 18호봉으로 인정 받아 연봉 7000만원 가량 받는다"고 설명하면서 서울교통공사를 관리·감독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여권의 잠룡 박원순 서울시장을 정조준했다. 그는 또한 이날 서울 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 감사원 감사를 의뢰한 박 시장에게 보내는 공개 질의서를 공개, 박 서울시장에게 서울시 감사관을 통해 감사를 따로 진행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서울교통공사에는 박 시장 최측근이 출범 때부터 사장직을 수행중이다. 서울교통공사에 친인척 근무자 수가 108명 외에 한 명이라도 더 있다면, 박 시장은 직을 걸고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박 시장의 선거를 도왔던 민주노총 간부들이 선거공신으로서 서울교통공사에 재입사했다는 의혹이 이미 제기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