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친환경 연료전지 사업 본격 진출
상태바
KT 친환경 연료전지 사업 본격 진출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8.10.2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관령수련관에 100kW급 발전설비 구축
통신과 전력 결합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KT가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통신과 전력을 결합해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한발짝 더 다가선다.

KT는 내년부터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수련관에 100㎾급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구축했다. 이를 경기도 과천 통합에너지관리플랫폼(KT-MEG)과 연동해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장치다. 생산과정에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설치 면적도 적어 차세대 친환경 전원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 KT가 구축한 100㎾급 연료전지 발전설비는 연간 약 876㎿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여기서 생산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한다. KT는 이 사업을 확장해 내년부터 호텔·병원·공장 등 에너지 다소비 사업자를 대상으로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추진할 계획이다.

KT는 대관령에 이어 서울 우면연구센터와 대전 대덕2연구센터에도 ㎿급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자사 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 에너지 저장장치(ESS), 연료전지 발전설비 등을 구축해 에너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향후 신재생에너지 자체자원과 외부자원을 모아 KT 인텔리전트 VPP(가상발전소)를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