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순방결산] 교황 방북 수락 성과...대북 제재 완화 공론화
상태바
[유럽순방결산] 교황 방북 수락 성과...대북 제재 완화 공론화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박 9일의 유럽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후 (현지시간) 덴마크 카스트럽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7박 9일간의 마지막 유럽 순방 일정을 마치고 20일(현지시간) 귀국길에 올랐다. 한반도 비핵화 평화정착 구상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 기반을 유럽까지 넓히고, 비핵화 상응조치로서의 대북제재 완화를 공론화했다 점이 성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마지막 방문지엔 덴마크를 떠나기 전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성베드로 성당에서 울려 퍼진 평화의 기도를 가득 안고 돌아간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순방한 도시들을 언급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노력에 흔들림 없는 지지를 보내줬고 유럽 통합의 지혜도 나눠줬다"고 했다. 문 대통령 스스로도 이번 유럽 순방에서 교황청과 유럽사회가 보낸 한반도 비핵화 노력에 대한 지지를 최대 성과로 평가한 셈이다.

유럽 순방 일정 가운데 이틀간 있었던 '교황청 외교'는 가장 주목할 부분이었다. 지난 17일 문 대통령은 성베드로 성당에서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가운데 연설을 통해 한반도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이 지구상 마지막 냉전체제를 해체할 수 있다며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다음날인 18일에는 프란치스코 교황과 직접 대면해 "북한의 공식초청장이 오면 (평양에) 갈 수 있다"는 답변을 얻어냈다. 

유엔 언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정상들을 만나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가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서 갖는 의미를 재해석해 공론화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설득한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특히 북미가 조만간 비핵화-상응조치 시간표를 만들게 될 것이라는 협상 진전 내용을 밝히며 '유럽 역할론'을 뒷받침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유럽국가들과 경제·환경·에너지 협력 문제도 다뤘다. 유럽연합(EU)의 세이프가드 잠정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제품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다. 프랑스와는 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우주개발 등 신산업분야에서 덴마크와는 △생명과학분야 △에너지 신산업 분야 등에서 교류를 넓히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