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민노총 기획 입사자가 지하철 채용비리 몸통"
상태바
한국당 "민노총 기획 입사자가 지하철 채용비리 몸통"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1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한국당에 법적조치 검토"...서울시 "감사원 감사 공식 요청"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전·현직 자녀의 직원을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무기계약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을 활용해 친인척 108명을 의도적으로 정규직 전환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정규직 전환 중 일부가 민주노총이 내려보된 기획 입사자라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자유한국당은 채용비리의 몸통이 민주노총이라며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비리라고 주장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17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6년 9~12월에 서울교통공사에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임모씨와 정모씨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노조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민노총 등이 내려보낸 기획 입사자라고 지목했다. 김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이번 채용비리의 중심에 민주노총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서 전날에도 이번 서울지하철 채용비리 의혹을 '문재인 대통령의 무리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무능과 무책임, 민주노총이 개입된 권력형 채용비리'라고 규정한 바 있다.

김 사무총장에 따르면 임씨는 과거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의 홍보부장 출신으로 2014년 통진당 서울 관악구 구의원 후보로 출마했던 사람이며, 정씨는 통진당 서울 광진구의원 청년위원장 출신으로 같은 해 광진구 구의원 후보로 출마했던 사람이다. 그는 "두 사람 모두 민노총이 공식적으로 지지한 후보"라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들이 서울교통공사에서 맡은 직위·업무와 관련 있는 이력과 자격증이 없이 입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PSD(스크린도어) 지부를 만들고 민노총 산하로 들어간 후 업무직 협의체를 만들어 서울시와 각 노조가 협상하는 공동운영위에 이름을 당당하게 올렸다"며 "이들은 서울시청 앞에서 무단으로 텐트를 치고 농성에 들어가고, 정규직으로 전환할 때 필요한 자격시험을 거부하라고 하며 시험을 방해하기도 했다. 또 노사협상장에 들어가 사측에 폭력을 행사하기도 했다"고 했다. 김 사무총장은 해당 인물들의 폭력 장면이 담긴 영상과 사진 등을 공개하기도 했다.

또 그는 가족채용 비리가 문제가 돼 서울시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려 하니 민노총은 '절대 응하지 말라'는 공문을 내려보냈다"면서 "(민노총의 지시로) 결국 11.2%만 조사됐는데도 108명의 가족과 친인척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게 나왔다. 이를 (전체 채용자 수를 토대로) 계산해 보면 1000명이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어 "교통공사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전수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우리가 교통공사 관계자와 직접 통화한 결과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으며 진술 녹취록도 있다"고 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한 정규직 전환 업무를 총괄한 담당자가 자신의 가족을 일부러 명단에서 뺏다는 의혹도 이날 제기했다. 정규직 전환 과정을 총괄한 김모 인사처장의 아내가 교통공사 식당의 찬모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앞서 공개된 108명의 명단에서 김 처장의 아내 이름은 빠졌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일단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대상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관련 TF 등을 당내에 만들기로 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민주 노조 죽이기"라며 "한국당에 대해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서울시는 "철저하고 객관적인 감사를 위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요청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