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권력형 채용비리 폭로전...한국당 "서울지하철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 채용비리"
상태바
野, 권력형 채용비리 폭로전...한국당 "서울지하철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 채용비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1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준 “구의역 참사 계기 비리 시작돼 충격적” / 감사원 전면감사 및 정규직 전환 전면중단 요구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사업을 통해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 임직원들의 친인척들이 대거 채용 및 정규직전환 되었다며 이를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로 규정,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지하철(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를 문재인 정부·서울시·민주노총이 결탁한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감사원 전면감사와 정규직 전환 전면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은 앞서 민병두·제윤경·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서 일했던 여당 보좌관의 피감기관(공정거래위원회 등) 채용청탁 의혹을 연이어 제기한 바 있다. 정부여당이 보수진영의 대정부 공세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전면전에 나서자, 보수야당에서 채용비리를 고리로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사업을 통해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교통공사 임직원들의 친인척들이 대거 채용 및 정규직 전환이 됐다”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서울시), 노조(민주노총)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로 간주하고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비리를 문재인 대통령의 무리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무능과 무책임, 민주노총이 개입된 권력형 채용비리로 규정한 것이다.

특히 김 위원장은 “더욱더 충격적인 것은 채용비리 사건이 구의역 스크린도어 참사사건에서 시작됐다는 것”이라며 “재발을 막기 위해 안전관리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악용했다. 그런 비극이 일어난 뒤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가슴이 미어진다”고 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 직원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침에 서울교통공사가 따른 결과로, 이중 서울시의 전수조사에 응한 정규직 전환자의 대부분은 서울교통공사 조합원과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 위원장은 “서울시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니 민주노총이 공문을 보내 조사에 응하지 말라고 조합원에게 지시, 전체 중 11.2%만 조사했다. 그런데 전체의 8.4%, 조사에 응한 사람의 87%인 108명이 친인척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만약 100% 다 조사했다면 1080명이 친인척이라고 추산할 수 있다”고 했다.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에 대한 감사원 전면감사는 물론이고, 전국의 모든 공기업과 공공기관 등에 대한 유사 비리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그 결과에 따라 정규직 전환 시행 여부를 정하자고 요구했다. 한국당은 이 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공공기관의 편법 채용 및 정규직전환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