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11말12초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상태바
남북, 11말12초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0.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균 "관련국과 긴밀 협의" 미국과도 논의한 듯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9월 평양공동선언의 이행 협의를 위해 15일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남북은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에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남북은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남북은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부터 12월 초에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1월 초부터 착수하고 동·서해선 도로 공동조사 일정은 문서교환의 방법으로 확정하기로 했다. 동·서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 일정은 조사가 진행되는 데 따라 연장하거나 필요한 경우 추가 조사 일정을 협의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평양공동선언에서 금년 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달 중 현지공동조사에 들어가야 한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남북 관계 과속에 대해 미국이 경계심을 보이는 상황에서 쉽사리 속도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회담을 통해 남북은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을 결정한 것이다. 이는 미 중간선거 이후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나올 경우 대북 제재 완화 논의가 가능하다는 우리 정부의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 경의선 철도 북측구간을 현지 조사하려고 했지만 유엔군사령부의 군사분계선 통행계획 불허로 무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판문점으로 떠나기 전 조 장관은 '유엔사와 관련 합의가 끝났느냐'는 질문에 "관련국과는 긴밀하게 협의해 오고 있다"고 답했다. 이로 미루어 유엔사의 실질적 주체이자 대북 제재의 핵심국인 미국과도 철도 및 도로 연결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번 회담에서 남북은 철도 및 도로 착공식 이외에도 △장성급 군사회담 △산림협력 분과회담 △보건의료 분과회담 △체육회담 △적십자회담 △남측 지역 공연 등 현안에도 합의해 이를 공동보도문에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