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종전선언 뒤 대북제재 완화 협의 가능”(종합)
상태바
文대통령 “종전선언 뒤 대북제재 완화 협의 가능”(종합)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1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서 큰 폭의 구체적 합의 기대”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유럽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미 중간선거 이후 열릴 예정인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1차 회담의 선언적 합의를 뛰어넘어 큰 폭의 구체적 합의를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순방에서 한반도 평화외교에 주력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 15일 한불정상회담에 앞서 가진 프랑스 보수지 ‘르피가로’와의 서면인터뷰에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북미 정상이 2차 회담에서) 우선 남북 간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을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외에도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적 교류 등도 상정가능하며 향후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 및 대북제재 완화 등도 협의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궁극의 목표는 북한이 모든 핵 시설은 물론 현존하는 핵무기와 핵물질을 모두 폐기하는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데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세 차례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긴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눴고, 김 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린 것으로 생각한다”며 “김 위원장은 자신의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고 진정성 있는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도 국제적으로 여전히 불신을 받고 있는 것에 매우 답답하다는 심경을 털어놓았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신한 배경으로 △핵 대신 경제의 전략노선 채택 △남북·북미 정상회담으로 비핵화 공언 △풍계리 핵 실험장·장거리 미사일 엔진시험장 등 비핵화 조치 실천 등 북한의 조치를 언급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 제재로 인해 실제로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고 비핵화 합의를 어길 경우 미국과 국제사회로부터 받게 될 보복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