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탈북민 출신 기자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제한 통보
상태바
통일부, 탈북민 출신 기자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제한 통보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0.1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균 "책임은 제가 지겠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 세번째)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남북 대표단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북고위급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를 제한을 일방적으로 통보해 논란이 일었다.

통일부는 15일 오전 6시 30분께 “조선일보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에서 다른 기자로 변경하지 않으면 통일부에서 취재단에서 배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통일부 대변인은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탈북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해 협조를 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논란이 커지자 통일부의 요청으로 이후 탈북기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은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한 것”이라며 “책임은 제가 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은 회담본부 출발멘트에서 탈북기자를 취재에 데려가지 않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판문점이라는 상황, 남북 고위급 회담에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저희(통일부)의 판단”이라며 “어쨌든 계속해서 협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조 장관은 “앞으로 탈북기자는 북 지역 취재 허용 안 되느냐”는 질문에 "미리 가정해서 말씀드릴 순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결국 이날 회담취재는 탈북기자를 제외한 3개 언론사만이 취재를 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통일부의 이 같은 방침은 북측이 문제 삼기 전 통일부가 선제적으로 취한 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