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까지 들쑤신 강경화 실언
상태바
백악관까지 들쑤신 강경화 실언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0.1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미국 승인해야" 발언도 논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북상 중인 허리케인 '마이클'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강경화 외교장관의 '5·24 제재' 해제 검토 발언에 대해 "그들은 우리의 승인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추가적 비핵화 조치 없이는 제재완화가 이뤄질 수 없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박숙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5.24조치 해제 검토’ 발언 파장이 국내를 넘어 미 백악관까지 미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강 장관의 발언과 관련, “(한국은) 우리 승인 없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미 간 공조를 강조한 발언이라며 진화에 나섰고, 남북 관계 주무부처인 통일부의 조명균 장관은 “검토한 적 없다”고 논란 종식에 힘썼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시간 10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북한과 외교 여지를 만들기 위해 일부 제재 해제를 검토 중’이라는 질문에 “그들은 우리 승인 없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와 관련해서 한국 정부와 접촉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우리 승인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한국시간 11일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을 두고 “기자들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한미 사이에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는 의미다. 모든 사안은 한미 간 공감과 협의가 있는 가운데 진행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김의겸 대변인)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국회 국정감사장에서는 조 장관이 나서 “5.24조치 해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한 사실이 없다”며 “(해제를 위해서는 선행단계로) 5·24조치의 원인이 된 천안함 관련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장관은 다만 남북 경협과 관련, “경협 본격화에 대비해 경제 시찰도 북측과 현재 협의 중”이라고 했다. 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공단 현장방문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단 재개와는 완전 별개로 북측과 협의 중”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