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제약업계, 복지위 국감에 ‘긴장’…고혈압약 사태 등 부각
상태바
[2018 국감] 제약업계, 복지위 국감에 ‘긴장’…고혈압약 사태 등 부각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부터 복지위 국감…게르베코리아 대표 증인 채택
발사르탄 고혈압약 사태·리피오돌 공급 중단 등 현안 산적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2018 국정감사가 본격 시작된 가운데 올 한 해 굵직한 이슈가 많았던 제약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올해 국감에선 주로 논란이 거셌던 발사르탄 사태, 리피오돌 공급중단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11일 관련 업계와 국회 등에 따르면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는 지난 10일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포함)를 시작으로 오는 29일 종합감사까지 총 19일 동안 진행된다. 국감 대상기관은 보건복지부 등 37개 기관이다. 지난 10~11일 이틀 동안에는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보건복지부 감사가 이뤄졌다.

제약업계에서는 국감 증인으로 강승호 게르베코리아 대표,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KRPIA)을 맡고 있는 아비 벤쇼산 한국MSD 대표 등이 채택됐다. 아비 벤쇼산 대표는 당초 리피오돌 공급 중단 사태를 초래한 강승호 게르베코리아 대표와 함께 11일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개인 일정으로 인해 일정변경을 요청해 복지위 종합 국감일인 오는 29일에 증인으로 참석하게 됐다.

우선 복지위 국감에서는 발암물질 고혈압약 사태가 부각됐다. 앞서 지난 7월 중국산 원료의약품 발사르탄에서 발암 가능 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돼 병원, 약국 등 일선 현장에선 큰 혼란을 겪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개한 고혈압약 발암물질 리스트를 확인하려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공식 홈페이지는 한때 마비되기도 했다.

당시 환자들 사이에선 식약처의 오락가락 대처에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당초 식약처는 해당 원료를 사용한 국내제품 219개 품목에 대해 잠정 판매중지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이후 판매 중지 제품을 점검한 결과 절반 가까이에 달하는 104개 제품(46개사)이 해당 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판매 중지를 해제했다.

강 대표에게는 리피오돌 공급중단 사태와 관련된 질의가 이어졌다. 앞서 게르베코리아는 리피오돌의 가격을 5배 이상 인상하지 않을 경우 한국에 더 이상 약을 공급하지 않겠다고 해 논란이 일었다. 리피오돌은 간암 환자의 경동맥화학색전술에 사용되는 조영제로, 국내 간암 환자의 90%가 투약하는 필수 치료제다.

업계에서는 국감 논의를 바탕으로 후속 대책을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복지부와 식약처는 고혈압약 원료로 쓰인 중국산 발사르탄에서 발암가능 물질이 검출된 이후 복제약이 난립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을 검토 중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감을 기점으로 발사르탄 사태와 관련한 고강도 규제안이 윤곽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감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10일 열린 복지위 국감에서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인 ‘문재인 케어’의 추진 현황에 관한 질의가 이어지면서 여야가 날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문 케어로 인해 건보 재정 고갈이 우려된다고 주장했으며 여당은 문재인케어로 인한 혜택을 내세우면서 방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