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 강화 ‘한창’
상태바
정부·지자체,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 강화 ‘한창’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8.10.1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확대
서울시, 스위스 취리히와 교류 협력
지난달 18~20일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서밋 아시아 행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이 타국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9월 개최된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에서 국내 기업들이 775억원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스마트시티 관련 국내외 기업 관계자 등 60여개국 2만여명이 참여한 이 행사는 스마트시티 관련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자금유치를 위해 열린 투자설명회에서 8개사 26건의 171억5000만원 규모의 투자검토의향서가 접수되기도 했다.

스마트시티는 정부가 국가전략 사업으로 육성하는 분야 중 하나다. 이에 국토부도 스마트시티 수출과 해외수주를 위해 지난 8월 중국에서 열린 ‘국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 참가해 한중 양국 간 협력을 도모하기도 했다.

당시 국토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스마트도시협회를 비롯해 세종·대전·대구·고양·강원도 등 지자체와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기위한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도 스마트시티와 과련된 글로벌 협력 관계 구축에 한창이다.

서울시는 지난 3일 스위스 주크 크립토밸리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수립 계획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강국으로 알려진 스위스 취리히에서 ‘서울시-취리히주 간 우호도시협약’을 체결한 서울시는 취리히와 교류협력 및 정책적 공감대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는 향후 2022년까지 개포 디지털혁신파크와 마포 서울창업허브 2곳에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블록체인 기업 육성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블록체인 집적단지를 설립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월 ‘서울 디지털 서밋 2018’을 개최해 ‘시민의 삶을 바꾸는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기업 및 세계도시 간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올해는 기업뿐 아니라 세계도시가 참여해 협력사업을 논의하는 본회의 및 도시-기업간 네트워크 세션, WeGO와 함께 세계도시와 글로벌 기업간 디지털 사례를 공유하는 포럼을 운영하는 등 매년 행사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지난 10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베트남을 방문해 스마트시티 관련 협의를 논의했다.

대전시가 주도해 설립한 국제기구 세계과학도시연합(WTA) 총회가 열리는 빈증성은 대전 자매도시로 빈증성장은 대전을 롤모델로 삼아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스페인, 중국 등에서는 중앙정부의 지원을 통해 전략적으로 스마트시티를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기업 역시 보다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주혜 연구원은 “중국 허베이성 슝안신구의 경우 외국기업의 참여를 적극 지지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국내 기업은 슝안신구 스마트 조성의 핵심 분야인 스마트 의료·교통·환경·도시 관리,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협력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중국 내 조성되고 있는 300개 이상의 스마트시티에서도 사업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