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가을철 남성 ‘다크서클’ 관리법은
상태바
[건강칼럼] 가을철 남성 ‘다크서클’ 관리법은
  • 노용준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8.10.0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용준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요즘과 같은 가을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주름 개선, 탄력 강화 등 기능성 화장품 사용량이 늘고 있다. 그 중 눈가는 피부가 얇고 주름이 발생하기 쉬워 눈가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한다. 눈가 노화의 대표적 증상인 튀어나온 눈 밑 지방은 인상을 피곤하고 무기력하게 만들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눈가는 노화 진행이 빨라 주름이나 처짐, 색소침착이 두드러지는 부위로 나이대와 상관없이 눈 밑 지방, 다크서클로 인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개인별로 눈 밑 지방의 적정량과 피부조직 등이 다르고, 특히 중년의 경우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본인의 눈 상태를 고려한 숙련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크서클은 발생 원인과 정도에 따라 개선 방법이 다르다. 먼저 생활 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있다. 20~30대는 게임과 영상 시청 등으로 늦은 밤까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수면 시간이 부족할수록 혈액 속 이산화탄소는 증가하고 정맥혈을 검게 만들어 다크서클을 더 진하게 만든다. 따라서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눈 밑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색소 침착을 막아주는 양배추나 눈가의 보습을 유지해주는 연어 등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정맥 혈관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눈 주변을 찜질해 마사지하는 것도 다크서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면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눈 밑 지방 주머니 변형이 원인인 경우, 눈 밑 지방을 받치고 있는 안와격막의 지지력이 약해지면서 밀려나온 경우에 해당한다. 이때 밀려나온 지방색이 변해 눈 밑을 거뭇하게 만든다. 그늘진 눈가와 튀어나온 지방은 심술궂은 인상과 실제보다 노안으로 보이게 만들어 눈 밑 지방재배치를 통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눈 밑 지방재배치는 지방의 양을 줄이지 않고 튀어나온 지방의 일부분을 눈 밑 뼈의 위쪽으로 당겨 전체적으로 골고루 배분함으로써 눈 밑을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이때 안와격막강화술로 약해진 격막을 잡아줘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젊은층과 달리 노화가 진행 중인 중장년층은 주름이 깊어지거나 피부가 처지는 현상이 나이가 들수록 심해진다. 중장년층의 튀어나온 눈 밑 지방은 주름과 눈물 고랑을 부각시켜 나이를 더 들어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어둡고 피곤한 인상을 만들어 눈 밑 지방재배치만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들다.

눈가 노화 현상은 한 가지만 발생하기보다는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름과 피부 처짐이 심한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하안검과 지방재배치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적합하다. 또한 눈 밑 지방재배치의 경우 피부 조직 처짐이 심한 경우 수술 자체가 어려울 수 있지만 하안검술은 심한 경우에도 수술이 가능하다.

먼저 하안검술로 눈 밑 피부를 절개해 늘어난 피부와 근육을 절제하고, 남은 지방 중 일부를 재배치하는 방법이다. 이는 눈 밑을 고르게 펴주는 동시에 주위 피부를 자연스럽게 리프팅 해주기 때문에 눈 밑 주름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어 동안 성형으로 많이 선호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