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4차 방북기간 중 북미정상회담 날짜·장소 윤곽 나올 것"
상태바
폼페이오 "4차 방북기간 중 북미정상회담 날짜·장소 윤곽 나올 것"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10.0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신뢰구축 조치 이미 했다"
북미 외교수장이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회동했다. 사진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한 회동 장면.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각) 4차 방북 기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 등 윤곽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일본으로 향하는 도중 기자들에게 “이번 방북 기간에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구체적 사안들이 확정될 것 같진 않지만, 장소와 시간에 대한 선택지들을 진전시켜 나가기 시작할 것”이라며 “어찌 보면 그 수준보다는 더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방북 후 날짜와 장소가 나올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실행계획 등과 관련해 일정 잡는 것이 복잡한 문제여서 현장에서 다 해결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확정까지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강의 날짜와 장소가 나올 수 있지 않냐고 기자들이 묻자, “그러길 바란다. 그러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마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알고 싶어 한다는 걸 알지만, 협상이라는 게 공개적으로 이뤄지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의 상응조치와 관련, 기자가 종전선언을 특정해서 묻자 “협상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말하지 않으려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 간 신뢰 구축 차원에서 미국이 조치를 취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우리는 이미 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