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선언 11주년 남북 공동호소문 “내년 3.1운동 100주년에 대규모 민족공동행사”
상태바
10.4선언 11주년 남북 공동호소문 “내년 3.1운동 100주년에 대규모 민족공동행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0.0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북측 인사들이 4일 오전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환영공연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부터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김영대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최고인민회의 부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5일 오전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남북 공동행사에서 ‘내년 3.1운동 100주년에 남북 간 대규모 공동행사를 벌여 전 세계에 민족통일 의지를 과시하자’는 내용의 공동호소문이 발표됐다.

공동호소문에서 남북 참가자들은 “남과 북 사이에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접촉과 왕래를 활성화하여 민족의 공동번영을 이룩해 나가야 한다”며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 있는 날에 남북 당국과 대내외의 각 정당, 단체들, 각계각층 인사들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개최해 겨레의 확고한 통일의지를 전 세계에 과시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규모 민족공동행사일로 지목된 날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내년 3월 1일이다. 참가자들은 “우리 겨레의 항일역사에서 빛나는 자리를 차지하는 전 민족적 거사인 3·1운동 100주년을 남과 북이 공동으로 기념하여 우리 민족의 불굴의 기개를 다시 한 번 떨쳐야 한다”며 “국제적인 체육경기들과 문화예술축제들에 남과 북이 함께 진출하여 민족의 슬기와 재는, 단합된 모습을 전 세계에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에 앞서 참가자들은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지지도 밝혔다. 참가자들은 “이 땅에서 전쟁위험을 완전히 종식시키고 우리의 강토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를 철저히 준수하고 이행하여 삼천리강토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70여 년 동안 이어져 온 불신과 적대에 마침표를 찍고, 남북관계를 화해와 협력의 관계로 확고히 전환하여 대결과 전쟁의 근원을 완전히 제거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참가자들은 또 “지난날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던 역사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며 “민족의 미래는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철저한 이행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남에 살든, 북에 살든, 해외에 살든, 누구나 뜻과 마음을 합쳐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에 저마다의 형편에 맞게 기여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