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적절한 시점에 함께 평양 방문하자” 美상원의원에 제안
상태바
추미애 “적절한 시점에 함께 평양 방문하자” 美상원의원에 제안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0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티브 비건 “우리는 그간의 적대 종결을 원해”
지난 2일(현지시간) 헤리티지 재단을 방문회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과 간담회 하는 모습.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미특사단을 이끄는 추미애 전 대표는 2일(현지시간) 미국 상원의원들을 만나 적절한 시점에 한미 양국 의원들이 함께 평양을 방문하자고 제안했다.

3일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미국 상원의원과 만남을 설명하며 "추미애 단장은 의회 교류를 긴밀히 하는 가운데, 적절한 시점에 한미 양국의 의원들이 함께 평양을 방문하자는 제안을 하였으며, 미 상원의원들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했다.

홍 대변인은 또 "대미특사단과 미 상원의원들 모두 한미동맹과 주한미군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 이견이 없음을 확인"했고 "이번 특사단 의회방문을 계기로 한미 의사소통을 활성화함으로써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한미양국의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양국 의회가 이를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가야한다는데에도 뜻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특사단은 이날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한이 바라는 상응조치에 대한 미 행정부의 입장이 정리됐는지를 묻는 질문에 “그것도 있는 것 같다”고 했다. 특히 외교관 출신 이수혁 의원은 "(미 정부가) 한국 정부의 노력을 높게 평가했고, 앞으로 한국 정부의 희망과 바람을 많이 감안해 입장을 정리하고 있는 것 같다"고도 했다.

특사단은 지난달 30일 출국해 3박4일 방미 일정으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등을 면담했다. 특히 이번에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7일 방북하는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지난 1일(현지시간) 면담에서 "대한민국이 원하는 것을 우리도 원한다. 우리는 평화를 원한다. 북한과의 그간의 적대를 종결하고자 한다. 우리가 함께라면 가능하다"고 했다고 홍 대변인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