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유은혜 교육장관 후보자 결정적인 결격사유 없어”(종합)
상태바
靑 “유은혜 교육장관 후보자 결정적인 결격사유 없어”(종합)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0.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간사(오른쪽)와 자유한국당 김한표 간사(오른쪽에서 두번째)가 함께 얘기하고 있다. 교육위는 1일까지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박규리 기자] 청와대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인 결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1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유은혜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여부는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이날 확정된다.

이날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유 후보자 임명 여부를 묻는 질문에 "기존 흐름에서 벗어나는 게 없다"며 "결정적인 결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유 후보자에 대한 정식 임명 결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유 후보자의 피감기관 건물 입주 의혹, 자녀 위장전입 의혹, 전문성 미흡 등을 이유로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입장만 견지하지 말고, 정기국회 기간 국회가 진정으로 협치를 할 수 있도록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교육위에서 유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이 정식 임명을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청와대가 이처럼 고심하는 배경에는 향후 정기국회에서 야당과의 관계를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유 후보자 임명을 철회할 경우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민생법안을 비롯해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등 국정운영 동력을 일부 상실할 우려가 있다.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과의 대치국면은 격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